검색어 입력폼

지구온난화와 이에 관련된 초등교사의 인식도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날이 갈 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지구온난화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현 초등교사들이 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 지 인식정도를 조사해 본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이 뚜렷한 것이 자랑거리인 우리나라도 언제 부터인가 봄과 가을이 불분명해 지고 겨울이 짧아지는 이상한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런 현상들이 일어나는 이유는 바로 ‘지구온난화’ 때문이다. 인류까지 위협하는 지구온난화. 과연 누가 이를 구원할 수 있을까?

원래 온난화 현상 자체는 과거에도 있었으나, 우리가 지금 논하는 온난화는 주로 19세기 후반부터 관측되고 있는 온난화를 가리킨다. 이러한 온난화의 원인으로는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기체가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본다. 온실기체로는 산업 발달에 따라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 사용으로 나오는 이산화탄소가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메탄, 수증기가 있다. 또한, 나무나 산호의 감소는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양을 증가시켜 지구온난화를 더욱 가속시킨다.
이러한 지구온난화로 인한 피해는 우리 주변에서도 너무나도 쉽게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봄과 가을에 고온현상이 일어나고, 겨울이 짧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5월 초임에도 불구하고 초여름 날씨가 나타났는데 이는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아열대 고기압이 발달하면서 따뜻한 남서기류가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중앙일보 2007-05-08) 또한 대기 중의 수증기량이 증가하면서 평균 강수량이 증가하고 이는 홍수나 가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상승한다는 것인데 이로 인해 섬주민이 다른 곳으로 이주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해수면의 상승은 또한 해류의 방향을 바꾸게 해 이상기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온난화는 우리 인간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데 이산화탄소 증가로 알레르기․천식에 걸리는 사람들이 증가하고(중앙일보 2007-05-06), 콜레라․말라리아 같은 전염병도 창궐할 수 있다. (주간동아 2007년 5월 15일자 585호) 이 외에도 해수온도 증가로 해역 주변에서 잡히는 어종이 바뀌거나 열대저기압 발생이 쉬워 슈퍼태풍이 일어날 수 있거나(중앙일보 2007-05-17) 물 부족 등 각종 여러 가지 일들을 야기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