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분만종류와 분만관리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분만종류에 대한 설명과 장단점, 특징 들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18가지의 분만방법들을 정리하였고, 마지막에 분만 전후의 관리법도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자연분만
수중분만
제왕절개
무통분만
마취분만
유도분만
흡입분만
겸자분만
라마즈분만
소프롤로지분만
그네분만
아로마분만
듀라분만
르봐이예분만
좌식분만
경락(지압)분만
공분만
가정분만

분만전의 관리
분만 후의 관리

본문내용

자연분만
임신 38~42주 사이에 이르면 태아 중 95퍼센트가 머리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된다. 이러한 자세에서 아기는 스스로 분만을 위해 조력하게 된다. 이는 가장 좋은 분만법으로 먼저 크고 강인한 머리로 자궁경부를 압박해 열고 나간 뒤 몸을 비틀어 모체의 골반뼈를 통과한다.

- 분만 제 1기(개구기 또는 준비기)
진통시작에서 자궁구가 완전히 열릴 때까지로 진통이 시작되어 막혀있던 자궁구가 10cm까지 열린다. 소요시간은 초산부의 경우 약 10~12시간, 경산부의 경우 4~6시간 걸린다.
1분 정도의 진통이 2~3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오면 자궁안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자궁입구가 열리기 시작. 의료진은 내진을 통해 자궁구가 열린 상태, 산도의 부드러움, 파수여부, 태아의 하강정도 등을 확인한다.
태아 감시장치로 태아의 심장박동을 확인하여 태아의 상태를 파악해 태아가 안전한가를 점검한다.
진통이 미약해 분만이 지연될 때는 자궁수축제를 투여할 수도 있다.

- 분만 제 2기(배출기 또는 산출기)
자궁구가 10cm까지 완전히 열린 뒤부터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로 초산부는 2~3시간, 경산부는 1~1시간 30분정도 걸린다.
진통은 더 심해지며 시간도 길어진다.
제 1기에 비해 비교적 짧은 시간이지만 태아가 나오는 중요한 시기로 이 때 원활한 분만을 위하여 회음절개를 시행한다.

- 분만 제 3기(후산기)
아기가 태어나고 태반이 나올 때까지로 태반은 늦어도 20~30분 내에 나온다.
태아가 나온 후부터 태반, 탯줄이 빠져 나감으로써 분만이 종료된다.
태반이 나오면 회음부를 봉합하고 자궁의 수축이 잘 되는지, 출혈이 없는지, 자궁 내에 잔여물이 남지 않았는지, 상처는 없는지 확인하고 회음부를 봉합한다.
신생아의 호흡상태 및 기형, 질병여부를 확인한다.

▣ 자연분만의 장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