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리니지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리니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리니지에 대해서

<목 차>

Ⅰ. 서론

Ⅱ. 리니지라는 게임

Ⅲ. 본론 : 어떤 식으로 말을 거는가
1. 게임 속에서의 사회 형성
2. 고수가 되고픈 욕망 (자신을 드러내고 싶은 자의식 자극)
3. 왜 하필 리니지였는가
4. 플레이어(감상자)를 중독시키는 게임(예술) : 접속시간이 곧 돈
5. 게임의 사이버공간으로부터 현실로의 탈출 (현거래 시장, 게임관련 범죄)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리니지는 무엇인가?

만화가 신일숙의 “리니지”라는 만화에서 그 모티브를 얻어 제작된 리니지라는 게임은 중세를 배경으로 군주, 마법사, 기사, 요정 등의 캐릭터들의 모험을 다룬 게임이다. 게임이 제작되었던 당시로서는 파격적으로 아름다운 영상과 배경음악을 자랑하던 게임이었지만 사실 지금의 시각으로 보면 오락실의 갤러그를 보듯 초라할 뿐이다.
1) 리니지의 게임시스템 : 사실 리니지라는 게임은 정말로 단순하다. 모험이라고 해봤자 단순히 게임상에 존재하는 몬스터들을 사냥하는 것이 전부일 뿐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이 해야 할 일은 군주, 요정, 기사, 마법사의 4가지의 직업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 내에 존재하는 몬스터를 사냥하여 돈과 경험치를 얻어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 전부이다. 그렇게 해서 레벨이 올라가면 그것으로 끝이 아니라, 더 강한 몬스터를 사냥하여 더 많은 돈과 경험치를 얻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더 좋은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그렇게 강해진 캐릭터가 마침내 리니지에 존재하는 가장 강한 몬스터마저 사냥하게 되면 제작사는 패치를 통해 더욱 강한 새로운 몬스터를 출현시킨다. 끝없는 몬스터 사냥, 마치 다람쥐과 쳇바퀴를 돌 듯 사냥만 무한히 반복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인간이 쳇바퀴를 돌리는 다람쥐가 아닌 이상에야 이러한 단순노동의 무한반복이 재미있을 리가 없다. 리니지를 만든 제작사도 그것을 알고 있고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알고 있다. 그런데도 어찌해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리니지라는 게임에 열광하고 있는 것일까? 나는 그 해답으로 몇 가지 요인을 제시한 후 왜 그러한 일이 발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자본주의의 구조적인 차원에서 해석해 보려 한다.

Ⅲ. 본론 : 어떤 식으로 말을 거는가

앞에서도 말했듯 리니지라는 게임은 그 자체로는 정말로 재미가 없다. 아무리 그래픽이 아름답고 배경음악이 좋다고 하더라도 항상 같은 광경만 보아야 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해야 한다면 그것은 고역일 것이다. 하지만 리니지라는 게임이 온라인 게임의 그 특성상 컴퓨터를 상대로 혼자 하는 게임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연결된 수없이 많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게임이라는 것이고, 불특정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플레이해야 하는 게임의 성질 때문에 1)게임속의 사회형성, 2)자의식 욕망 자극 등의 두 가지 부수적인 특성이 생기게 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인터넷사이트
리니지 http://www.lineage.co.kr/
리니지 플레이 포럼 http://lineage.playforum.net/

-참고도서
제우미디어, 2004, 리니지 공식 가이드, 제우미디어
무타다케오, 2006, 게임중독, 지혜문학
허준, 2005, 게임중독 이제는 해방이다, 카푸치노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