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회건축 사례조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러가지 교회의 사례를 그림과 사진으로 설명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서울남 교회

교회는 지역의 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지는 동서방향으로 레벨차이가 상당히 심하고 남, 북측에 면한 도로도 급경사를 이루고 있다. 교회당 계획은 본당과 주위의 교육관, 사택 등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회당건물들을 모두 철거하고 건축하되, 새로운 건물에 입주할 때까지 기존 본당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설계되었다. 교회는 교회교육과 지역사회에 열린 교회를 새로운 목회비젼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교회의 목회비젼에 합당한 목회 환경과 목회도구로서 충실한 교회당을 원하였다. 이를 위해 새로운 교회당은 건축적으로 다양한 건축적 개념을 도입하였다.

▪ 열린 교회
교회의 마당과 내부 시설들은 가능한 한 개방적으로 구성하였다. 부지의 가장 높은 장소인 이곳은 동네의 골목길이 만나는 장소로 사방에서 접근성이 가장 높은 곳이어서 주민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장소이다. 따라서 이곳은 주일날 예배와 다양한 활동을 위해 모이는 교인들을 위한 교회의 앞마당이며 교제의 장소이기도하고, 평일에는 주민들의 쉼터이다.
한편, 이 공원에 면한 교회당 내부공간은 부지의 지형 상 2층이 되며 이 레벨이 교회당의 주출입구 레벨이 된다. 여기에 넓은 홀과 로비, 교회의 행정공간이 있으며 여기서 바로 위층인 3층의 예배당과 아래 1층 및 지하1층의 교육과 문화 친교시설로 연결된다.
교회당건물은 밝고 가볍게 공중에 떠있는 모습이다. 그래서 주민들은 이제까지 교회당 건물의 모습에서 느꼈던 육중함과 폐쇄감으로 인한 부담을 더 이상 갖지 않아도 된다. 그냥 마을의 공회당처럼 편안하게 느끼면 더욱 좋다. 그런데 그곳에서 하나님의 복음이 흘러나오고 찬양이 울려 퍼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