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영화를 통해 본 성(性)의식에 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오래전에 개봉한(2000) 홍상수 감독의 오! 수정이라는 영화가 있다. 그 영화가 영화홍보를 위해 전면으로 내세운 카피문구가 있는데 그녀의 처녀를 갖기 위해 그들이 바빠졌다.이다.
이처럼 영화는 성을 소재로, 그것을 상품화하기도 하고 왜곡하기도 한다.

목차

● 서론
● 본론
1. 시대흐름에 따른 영화장르의 다양화와 자본주의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2. 시대흐름에 따른 영화 속 성의식 변화(미의 기준의 변화, 가부장 적정도, 성적표현방법등)
3. 성의식 측면에서 영화가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4. 오! 수정을 통해 본 남성과 여성의 성의식의 차이
5. 오! 수정을 통해 본 순결 이데올로기에 대한 우리의 고찰
● 결론

본문내용

세상에서 가장 값비싼 섹스가 이루어지는 곳은 어딜까.
정답은 아마도 영화가 아닐까 싶다. 실제 정사를 나누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들은 꿈도 못 꿀 출연료를 받은 선남선녀들이 스크린 속에서 사랑을 나눈다. 대중들은 이런 영화들을 통해 사랑을 간접경험하기도 하고 사랑에 대한 환상을 갖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사회에서 영화는 그 어떤 분야보다 섹스를 즐겨 팔아먹는 업종이면서도 그것을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부인하는 이중성을 지녔다. 물론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겠지만 문제는 그런 사실마저 스스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영화에 있어서 섹스는 거의 필수적인 요소다. 때문에 우리사회가 폐쇄적이고 이중적인 성문화를 가진 특수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그때그때마다 온갖 교묘한 방법으로 섹스 끼워 넣기를 마다하지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