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제 강점기 (의 주요 과정)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일제 강점기

목차

<일제 강점기 과정>
1. 국권피탈과정
2. 민족의 수난과 시련
3. 일본의 통치 방식 변화와 민족운동의 활성화
4. 민족말살정책과 전시 수탈
5. 우리 민족의 저항과 일본의 패망

<일제 강점기 시대 구분>

1. 제1기 무단정치기
2. 제2기 문화정치기
3. 제3기 병참기지화 및 전시동원기

본문내용

1. 국권피탈과정
동학농민운동과 갑오개혁이 실패로 끝난후, 민족운동은 실력양성과 국권회복을 목표로 내걸고 재기했다. 한국을 독점하려던 일본은 러시아와 여러 차례 막후 교섭을 벌였으나 여의치 않자, 1904년에 러일전쟁을 일으켰다.
이 러일전쟁에서 승세를 잡은 일본은 안하무인격으로 한국의 주권을 유린했다. 1905년 11월에는 이른 바 을사조약(제2차 한일협약)을 맺어한국의 외교권과 재정권을 박탈하고 1906년 2월에는 서울에 통감부를 설치하여 모든내정에 관여했다.
2. 민족의 수난과 시련
우리 민족의 비장한 국권회복투쟁을 무력으로 탄압한 일본은 1910년 8월 22일에 이른 바 한국병합조약을 체결해 대한제국을 멸망시키고 조선총독부를 설치해 식민통치를 시작했다. 조선총독부는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을 원천 봉쇄하려고 처음 10여년간 철저한 강압통치를 실시했다. 종교를 제외한 한민족의 모든 자주 단체와 언론기관을 폐지하고 헌병과 경찰이 하나가 되어 치안뿐만아니라 행정까지도 엄격하게 통재했다. 그리고 교육 등에서는 한민족의 독립정신을 말살하는 동화정책을 일찍부터 시작했다. 이른 바 무단통치기에 조선총독부가 실시한 중요한 경제정책은 회사령의 반포와 토지조사사업이다. 회사령은 대한제국을 강점하기 전부터 일본이 추진한 화폐 정리 및 재정개편과 연계된 것인데, 한국인의 상공업활동을 억압하고 한국을 일본의 원료공급지 및 상품판매시장으로 만들려는 목적으로 반포되었다.

3. 일본의 통치 방식 변화와 민족운동의 활성화
일본은 거족적인 3.1운동을 군대와 경찰을 동원하여 여 무자비하게 탄압한뒤, 민심을 수습한다는 명목으로 소위 문화정치를 표방했다. 이에 따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