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승로의 시무이십팔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승로의 시무이십팔조에 대하여 알아본다.

목차

< 서 론 >
1. 최승로 그는 누구인가?
2. 최승로의 상소
< 본 론 >
1. 국방력 강화
2. 시무28조에 나타난 척불(척불)숭유(숭유) 사상
3. 유교관
4. 대외정책
5. 기타주장
< 결 론 >

본문내용

< 본 론 >
지금부터는 최승로의 시무이십팔조를 살펴보고 여기에 담긴 그의 정치적(政治的) 이념(理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무28조 가운데 현존하고 있는 22개의 조목을 내용별로 분류하면 불교, 유교, 사회질서, 기타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불교에 관한 내용은 10개 조목에 걸쳐 언급되어 22개 조목 가운데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은 불교의 교리에 관한 것은 적고 대부분이 불교행사 및 사원에 관계된 폐단을 다루고 있었다. 그리고 유교와 사회질서에 관한 내용이 각각 3개 조목 씩 나타나고 있으며, 그밖의 내용들은 7개 조목에서 언급되고 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1조에서 는 국방책을, 3조에서는 왕을 경호하는 사람의 감축을, 5조에서는 외교와 무역의 문제를, 7조에서 외관(外官) 즉 지방정치의 문제를, 9조에서 조신의 관복에 관한 것을, 11조에서는 풍속의 본래성 보존을, 19조에서는 특별사면에 관한 문제 등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각 조목을 내용별로 분류하였다고 하여도 각 조목은 중요 내용외에 다른 내용을 복합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1. 국방력 강화
먼저 1조를 보면, ‘요지(要地)를 가려 국경을 정하고, 그 지방에서 활 잘 쏘고 말 잘 타는 사람을 뽑아 국방을 맡기소서.’ 라고 하였다. 그는 고려의 군비가 많이 드는 이유를 오랑캐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면서 북계를 확장하고 각 지방의 방어책을 강구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보아 최승로는 국방력 강화에도 게을리 하지 말라 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