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역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

목차

< 서 론 >
1. 역사의 어원

< 본 론 >
1. E.H.Carr
2. 레오폴트폰랑케
3. 단제 신채호

< 결 론 >
1. 나의 역사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 서 론 >
역사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얼핏 간단하게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역사라는 말이 가지는 의미와 이 역사가 우리의 삶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다면 그렇게 쉽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먼저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려주는 단적인 예로 중국의 책 통감(痛鑑)을 들 수 있다. 통감(痛鑑)은 한자로 통할 통자에 거울 감자를 쓰고 있다. 이를 풀어서 해석해 보면 거울을 통해 본다는 의미가 나온다. 즉 역사란 과거를 통해 현재를 보고 미래를 추측한다는 뜻을 유추할 수 있는 것이다.
1. 역사의 어원
역사라는 단어의 어원을 찾아보면 중세 이전에는 이를 사(史)라고만 표기 했다. 사(史)란 수(手)자와 중(中)자가 합해진 것으로 손으로 바르게 적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있는 사실을 그대로 기술 한다는 뜻을 지닌다. 때문에 사(史)는 역사적 사실 자체이며 그 역사 기록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역(歷)은 지낼 역자로 지나간 과거를 의미한다. 이를 모두 비추어 보았을 때 역사(歷史)란 지나간 과거의 기록이란 뜻을 가진다.
또한 서양에서는 역사를 History로 표기하는데 이는 Historia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어 Historio가 명사화 된 것이다. 그 뜻으로는 지식을 찾아는 안다는 의미를 가진다. 즉 서양에서 History는 지식을 찾아서 안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동양과 서양에서의 역사라는 단어의 어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렇듯 역사란 단어는 그저 지나온 과거를 뜻하지만은 않는다. 역사라는 단어 속에서 삶의 지혜를 얻고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찾아가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