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천성산 환경분쟁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교양 환경분쟁과 현대사회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1)천성산은 어떤 곳인가?
2)천성산 터널 공사의 쟁점

2. 본론
1)천성산 보존 입장 (보존론)
2)천성산 개발 입장 (개발론)
3)천성산을 개발함으로써 우리에게오는 得과失

3. 결론
1)환경영향평가제도의 점검과 향후전망
2)문제점과 대책
3)후기 나의생각&느낀점

본문내용

1)천성산은 어떤 곳인가?
경남 양산의 천성산은 영남알프스로 잘 알려진 가지산도립공원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산이다. 그리 높은 산은 아니지만 계곡과 폭포가 많고 산세가 수려해 옛날부터 소금강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산이다
천성산이란 산의 이름은 옛날 원효대사가 이곳에서 당나라 스님 천 명에게
화엄경을 설법해 모두 성인으로 만들었다는 설화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봄의 진달래와 철쭉 군락이 장관으로 이루고 화엄늪 등 늪지 생태계가 보존되고 있는 산이기도 하다. 천성산에는 원효대사가 창건한 내원사와 원효암이 있으며 홍룡폭포,무지개폭포 등 절경을 이루는 폭포들이 있다.
천성산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천성산 일대가 중고층 산지습원으로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있음을 학계가 주목하면서부터이다.
천성산의 고산 습지는 식물이 썩지 않고 쌓인 이탄층이라 불리는 검은 부식토로 형성되어 있어 수천 년 전의 유전자를 연구할 수 있는 귀중한 자원으로 살아있는 유전자 박물관, 혹은 생태계의 자궁이라 불린다.
(출처: http://www.hyulim.co.kr 참고)

2)천성산 터널 공사의 쟁점
최근 우리 사회는 개발과 환경보전이라는 서로 다른 가치가 첨예하게 대립되어 국민 여론이 양분되는 등 엄청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천성산 터널공사의 주요쟁점은 개발 vs 환경보존 이다. 터널공사를 완성해 대구-부산을 연결하는 고속철을 개통하면 시간단축으로 인한 획기적인 생활혁명, 수도권 인구분산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지만 그런 편리함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환경을 파괴해야만 한다. 터널공사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주장을 하고 있으며, 환경단체 시민단체와 같이 반대하는 사람들은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천성산 문제에는 이면에 들어난 이런 쟁점 말고도 숨어있는 쟁점이 있다. 바로 국가 정책 과 국민의 참여 라는 가치의 대립이다.

천성산 환경분쟁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천성산이 어떤 곳 인지 무엇 때문에 이런 대립이 발생하게 되었는지 간단히 알아보았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천성산 보존측 입장과 개발 측 입장을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천성산이 보존되어야한다는 환경단체의 입장부터 살펴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