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심리학]기억을 오래 유지시키는 법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6.0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심리학 입문 과제물로, 인간의 기억을 어떻게 오래 유지시킬 수 있는 가에 대해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실제적인 사례들과 개이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적어내었습니다.

목차

(1) 기억할 때 이미 알고 있는 어떤 것과 새로운 자극 사이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연결시켜본다.
-실제적 응용
(2) 반복(능동적인 인출과정)을 통해 기억자체를 무의식적인 일이 되도록 한다.
- 실제적 응용

본문내용

고등학교 때 학원이든 학교에서든 선생님들이 어떠한 어려운 사항을 암기하도록 도와줄때 우스갯소리 비슷하게 암기사항과는 연관성이 적지만 유사한 발음을 지닌 전혀 다른 의미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았다. 윤리과목에서 였다. 스토아 학파의 아파테이아와 에피쿠로스 학파의 아타락시아와 관련된 파트를 배우는 시간에, 선생님께서 이러한 멘트로 아이들을 웃게 만들어 주셨다. 스토아 학파의 경우 이성중심의 절제적인 사고이기에 ‘아파!도 참아야하는’ 아파테이아, 에피쿠로스 학파의 경우는 쾌락중심의 경험주의이기에 ‘아 타락하고 싶어’를 연상하며 떠올릴 수 있는 아타락시아. 전혀 이론적 근거와 배경과는 연관성이 없는 것이지만, 실제로 이러한 우스갯소리는 시험이 가까워졌때 유사한 것들을 구분하거나 새로운 사항을 암기하는데에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다. 이렇게 독특한 발상을 통한 기억의 최대 장점은 단 한번만 듣거나 응용하더라도 장기 기억속에 저장되어 다시 기억하는데 용이하다는 점이다. 분명 윤리시간에 그러한 농담은 여러번에 걸쳐서 했던 것도 아니었지만, 지금과 같이 몇 년을 기억 속에 담아둘 수 있는 강력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