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연근해어종(고등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의 연 근해 어종중 고등어에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 한국의 연근해 어종
1. 고등어류(Scomber scombrus)
- 망치고등어 [Scomber australasicus Cuvier]
-고등어 [Scomber japonicus Houttuyn]

2. 역사속에 등장하는 고등어

3. 고등어의 영양성분

4. 생활 속의 고등어.
1) 제품군
2) 조리법과 음식궁합

본문내용

≪자산어보≫에는 “길이가 두 자 가량이며 몸이 둥글다. 비늘은 매우 잘고 등에는 푸른 무늬가 있다. 맛은 달고 시고 탁하다. 국을 끓이거나 젓을 담글 수는 있어도 회나 어포는 할 수 없다. 추자도 부근에서는 5월부터 잡히기 시작하여 7월에 자취를 감추며 8, 9월에 다시 나타난다. 흑산도 연해에서는 6월부터 잡히기 시작하여 9월에 자취를 감춘다. 밝은 것을 좋아하는 성질이므로 불을 밝혀 밤에 잡는다. 1750년부터 성하기 시작하였다가 1806년 이후 해마다 줄어들어 자취를 감추었다고 한다. 요즈음 영남의 바다에 새로이 나타났다고 들었는데 그 이치를 알 수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불빛으로 집어하여 잡았다는 것은 고등어의 추광성(趨光性:빛에 모여드는 성질)을 이용한 어법이 19세기 초에 이미 개발되어 있었음을 확증하는 것이다. ≪한해통어지침≫·≪조선통어사정≫에도 불을 밝혀 잡았다고 되어 있다. 민족항일기에는 기선건착망(機船巾着網)으로 어획하였다. 광복 이후에도 기선건착망이 주 어구로 쓰였으며, 어구를 대형화하여 대량으로 어획하고 있다.
최근의 어획량은 16만M/T 내외이며, 대표적인 다획성 대중어로 산업적 가치가 매우 크다. 동해의 주요 어장은 방어진·구룡포 등지이고, 서해는 흑산도·안흥·용호도·철산군 원도 근해 등이다. 남해는 제주도·청산도·거문도 근해 등이다. 고등어는 조선시대부터 많이 소비되었으며, 등을 타서 염장한 것이 각처에서 판매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玆山魚譜
韓國魚圖譜(鄭文基, 一志社, 1977)
韓國水産業史(朴九秉, 太和出版社, 1965)
韓國水産誌 1(農商工部水産局, 1908)
해양수산통계연보(해양수산부, 1998)
군산대학교 한국연근해 유용어류도감 http://www.kunsan.ac.kr/fishes/menu.html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www.britannica.co.kr/ 
CJ 해찬들 http://www.haechandle.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