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빛지레를 이용한 물체의 두께측정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6.05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빛지레를 이용한 물체의 두께측정 결과 레포트 입니다.

오차 4% 내외의 정밀한 실험결과이며

실험의 개선점 등을 서술하여 A+기대할 수 있습니다

목차

file 1 : 3장 빛지레를 이용한 물체의 두께 측정.hwp
1. 측정값 & 자료가공
2. 결론 및 검토

file 2 : 3장.xls
Excel Data 파일
목차없음

본문내용

3장 빛지레를 이용한 물체의 두께 측정

측정값 & 자료가공

뒤의 첨부된 표 참조

결론 및 검토
빛지레라는 것을 이용해서 얇은 판의 두께를 측정할 수 있다. 빛지레의 다리 밑에 측정 대상 물체를 끼워서 빛지레의 거울에 반사되는 자의 눈금의 변화를 읽어서 얇은 판의 두께를 측정할 수 있다.
빛지레를 실험대에 두고 거울에 반사되는 눈금y를 읽는다. 빛지레의 앞발에 얇은 판을 끼우면 거울은 각 a만큼 기울어진다. 이때 관찰되는 자의 눈금을 y`, 자와 거울사이의 거리를 L(y-y`보다 훨씬 큼)이라 하고 각yoy`를 b라 하면 b=2a(y-y`)/L 이 된다. 얇은 판의 두께를 d라 하고 다리 AB와 C사이의 거리를 z라 하면 tan2a=(y-y`)/L, sin a =d/z가 되고 a가 매우 작으므로 tan2a=2a이고 sin a=a이다. 그러므로 2a=(y-y`)/L, a=d/z 이 된다. 이 경우 판의 두께 d는 d=z(y-y`)/2L 이 되어 빛지레를 이용해 매우 얇은 판의 두께를 측정할 수 있다.
첫 번째 실험은 오차가 26%로 비교적 큰 오차를 보였다. 아무래도 처음 한 실험이라 시행착오가 있었고, 결정적으로 측정 당시에 빛지레의 다리 AB를 유리에 부착된 천테이프 위에 두지 않고 유리판 위에 두었다. 그래서 빛지레의 다리 C 밑에 커버글라스를 끼우고 뺄때 빛지레가 움직여서 오차가 크게 발생하였다.(실험 1의 측정치의 표준오차가 다른 실험의 2-3배에 달한다.)
나머지 실험은 오차가 4%내외로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왔다. 실험 1을 수행하면서 터득한 노하우를 가지고 좀 더 정밀한 실험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실험을 하면서 애로사항이 많았다.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빛지레와 자 사이의 간격을 늘려야 하는데 빛지레와 자 사이의 간격이 늘어날수록 망원경을 통해서 자를 찾기가 어려웠고, 자의 눈금을 정확히 읽기도 힘들었다. 게다가 망원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망원경의 배율에 따라 눈에 보이는 단위눈금의 크기도 달라지고, 거기에 따른 오차도 무시할 수 없을 것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