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모교육 - 서양의 양육사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부모교육

목차

서양의 양육사상
1. 역사 이전 ( A.D 3세기까지 )
2. 중세
3. 19세기 이전
4. 19세기
5. 20세기
제 5장 동양 및 우리나라의 양육사상
1. 동양
2. 우리나라

본문내용

1. 역사 이전 ( A.D 3세기까지 )
인류의 탄생과 함께 양육은 항상 함께 행해져 왔다. 아직 학교가 발달되지 않았던 원시사회의 주 교육자는 가족과 공동사회였고 유아들은 중요한 문화, 규칙, 법, 가치 등을 배우고 내면화하여 문화권 안에서 역할을 수행해 갈 수 있었다.
2. 중세
유아들은 개인적인 소유물 또는 농노로 여겨졌고 농노와 농부의 자녀들은 부모나 동료로부터 필요한 것을 배웠으며 부모와 함께 일함으로써 가치, 관습, 생계수단 등을 익히며 생활의 경험을 통해 사회화 되어 갔다.
3. 19세기 이전
(1) 12 -16세기
12세기 초반부터 17세기에 이르는 동안 유아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발전되어 갔다.
종교개혁과 카톨릭 교회의 부흥과 함께 유럽사회는 유아를 영혼이 양성되어져야 하는 존재로 보기 시작했다.
종교개혁의 가장 중요한 양상은 신자들의 성직자에 대한 개념으로써 사람들은 스스로를 위해 성경을 읽고 공부하여 자신의 구원을 찾고자 하였다. 특히 그는 학교에 보내야 한다는 자신의 믿음을 설교하였고 또한 부모가 자녀를 교육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2) 17 -18세기
17세기가 시작되면서 유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인식되어졌다. 이시기의 가정은 세 부류의 형태로 구분된다. 부유층은 다른 사람이 그들의 자식을 기르도록 했고 유아에게 무관심을 보였으며 중산층은 그들의 자녀를 특별한 형태로 안내하고 지시하고 만들기 원했고 빈곤층은 가정생활을 꾸려 나갈 여건이나 수단이 부족했다.


.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