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과 노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학개론 시간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Ⅰ. 여성과 직장
역사적 관점

Ⅱ. 여성의 경제 활동 증가
남성과 여성간의 경제 활동 참여율 격차가 줄어드는 이유?

Ⅲ. 일에서의 젠더와 불평등
일하는 여성들이 경험하는 세 가지 주된 불평등

Ⅳ. 직접적 성 불평등
직업적 성 불평등이 줄어들고 있는가?

본문내용

Ⅰ. 여성과 직장
역사적 관점
1) 전산업사회
다수의 광범위한 인구 속에서 생산활동과 가구활동은 분리된 것이 아니었다. 생산은 가정이나 근처에서 이루어 졌고, 모든 가족 성원들이 토지를 경작하거나 수공업에 참여했다. 종종 여성들은 남성의 영역인 정치와 전쟁에서 배제되었지만, 경제과정에서 중요했기 때문에 가정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2) 산업사회
현대 산업의 발달로 가정과 직장이 분리되면서 이러한 많은 것이 변했다. 생산이 기계화된 공장으로 이동한 것이 가장 커다란 요인이며, 담당하는 업무를 위해 특별히 고용된 사람들에 의해서 노동은 기계의 속도에 맞추어 이루어 졌다. 산업화의 시대와 발전으로 가정과 직장간의 구분이 더 커졌다.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영역 분리 개념이 대중적인 태도에 자리를 잡았다. 가정 밖에서 이루어진 고용덕택으로 남성들은 공적 영역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지역의 일, 정치와 시장에 더 많이 관여한다. 여성은 ‘가정적인’ 가치와 관련을 갖게 되고 육아, 가사와 가족을 위한 요리 같은 일을 책임졌다. 여성 노동력은 주로 젊은 여성들로 이루어져서 그들이 공장이나 사무실에서 일할 때, 그들의 임금은 고용주들에 의해서 부모에게로 보내졌으며 일단 여성 노동자들이 결혼하면, 노동력에서 빠져 나와 가사일에 집중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