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글의 주제정하기-지도안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교과교재수업때 만들었던 지도안 입니다.

세심하게 잘 만들었다고 교수님에게 칭찬받았습니다.

도움이 될것 입니다.

목차

Ⅰ. 대단원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설정 이유
3. 단원 구성 방향
4. 단원 학습 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Ⅱ.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 방안
1. 대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Ⅲ. 본시 교수․학습 계획
1. 소단원 개관
2. 소단원 교수․학습 지도안
3. 소단원 판서 계획

Ⅳ. 수업자료

1. 형성평가
2. 보충 ․ 심화 학습지

본문내용

2. 단원 설정 이유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주제를 명확히 해야 한다. 주제가 결정되어야 그것을 드러내기에 적합한 내용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제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글을 쓰면 내용이 산만해져 무엇을 썼는지 잘 나타나지 않고, 읽는 사람이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좋은 글을 쓰려면 주제를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
그러나 좋은 주제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만으로는 글이 되지 않는다. 한 편의 글은 하나의 주제를 향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글 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하나여야 하고, 문장과 문장 사이의 연결 관계, 문단과 문단 사이의 연결 관계가 질서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좋은 주제가 무엇인지 알아 보고, 주제를 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게 될 것이다. 또한 글이 왜 하나의 주제로 통일성 있게 전개되어야 하는지 살펴보고, 실제로 통일성 있는 글을 써 보게 될 것이다.


3. 단원 구성 방향

이 대단원에서는 글을 쓸 때에 가장 기본이 되는, 주제를 정하는 방법과 통일성 있는 글에 대해 학습할 것이다. 소단원(1)에서는 좋은 주제가 갖춰야 할 요건을 알고, 좋은 주제를 가려 내는 활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글쓰기에서 주제가 가지는 의미를 상기하면서 자신만의 경험이나 느낌, 생각 등을 바탕으로 쓰고 싶은 주제를 정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소단원(2)에서는 글을 통일성 있게 쓰는 좀 더 구체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한 편의 글은 여러개의 문단이 모여서 완성되며, 각 문단의 내용이 주제를 향하고 있을 때에 통일성을 가지게 됨을 여러가지의 활동을 통해 알게 된다. 즉, 글의 통일성을 깨뜨리고 있는 부분을 직접 찾아 고치고, 실제로 통일성을 의식하며 글을 써 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이, 자신이 쓰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정해서 한 편의 통일성있는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해 주고자 이 대단원의 활동이 구성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