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영화사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영화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영화의 흐름
(1) 초창기
(2) 개척기
(3) 암흑기
(4) 광복 및 동란기
(5) 모색기
(6) 현재

2. 영화유통과정(배급시스템)

3. 영화배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876년 한일합방 이후, 한국은 미국, 영국, 러시아, 프랑스 등 열강들에게 차례로 문호를 개방했다.처음 활동사진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1897년에서 1900년 무렵은 그야말로 이름만 주권 국가이지 외인들에 의해 정치가 좌우되고 각종 이권이 외국에 양여되거나 침탈당하던 때였다. 특히 일본은 러일 전쟁이 일어난 후 한일 의정서를 체결하여 한국에서 전략적으로 필요한 지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리한 위치를 차지한 후, 한국의 실권을 장악할 수 잇는 협약을 계속 체결하여 일본의 지배권을 강화해 나갔다. 한국이 이처럼 열강의 각축장이 되고 만 것은 수구, 개화파의 대립과 이로 인한 정국 불안이 가장 큰 내적 요인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는 한국이 어느 외국세력으로부터 자립하려고 할 때마다 또 다른 외세에 더욱 크게 의존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한국에 주재한 서양 외교관들은 대한제국의 무능력과 부패에 실망을 느끼고 한국을 뒤로 제쳐놓은 채 한국의 운명을 일본과 협의하게 되었다. 계속되는 국내외 정세는 한일간 강제합병이라는 쓰라린 역사의 한 순간을 우리 민족에게 안겨주었다.
이처럼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했음에도 불구하고 활동사진 관객은 계속 늘어나고 있었다. 사람들에게 활동사진은 근대화된 서구 문명을 접하는 몇 안되는 통로 중 하나였는데, 1905년 을사보호 조약 이후 국내에 근대적 교육 기관으로서 사립학교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일반인들, 특히 이미 학령을 넘어섰거나 여타 이유들로 인해서 교육기회를 제공받지 못한 사람들이 근대화된 신문물은 접한다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이었다. 그런 가운데 만나게 된 새롭고 신기한 기계 출현, 그리고 그것이 뿜어내는 빛줄기가 스크린 위에 전혀 알지 못하는 세계의 풍물을 소개하는 모양을 보면서 사람들은 전부터 품어오던 개화에 대한 열망과 호기심이 조금이나마 충족되는 것을 느꼈다. 말하자면 활동사진(영화)은 개항의 물결이 파도처럼 들어오는 관문인 동시에 폐쇄된 민족 심리의 거대한 해방, 그 충족의 관문이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김미현, 2006, 한국영화사,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학수, 2004, 스크린 밖의 한국영화사, 인물과 사상사
김 화, 2005, 이야기 한국영화사, 하서출판사
이효인, 2004, 한국영화사 공부, 이채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