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신분열병CASE STUDY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신분열병(Schizophrenia)에 관한 CASE입니다.
병동간호사님들의 conform에 따라서 했고 좋은성적받아서
대표로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좋은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간호사정
(1)일반적 정보
(2)현병력(present illness)
(3)과거력(past psychiatric history)
(4)발달력(Past Personal History)
➀영유아기
➁학령전기
➂학령기
➃청소년기-현재
(5)가족력(family history)
➀가계도
➁가족관계
(6)현재상태
1)정신상태 검진(Mental Status Examination. MSE)
2)신체상태 검진
2.자료분석
1)의학적 진단 DSM-Ⅳ
Axis Ⅰ: Schizophrenia paranoid type
Ⅱ: none
Ⅲ: none
Ⅳ: problematic drinking, social withdrawal
Ⅴ: GAF (at current) 55
GAF (highest in the past year) 30
2)간호과정
#인지적 왜곡과 관련된 사고과정 장애
#사고 내용 장애와 관련된 비효율적 개인대처
#지식부족과 관련된 병식결여
3)사회 경제적 사정
4)영적기능 사정
5)환자의 지지체계
6)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3.간호과정

본문내용

(2)현병력(present illness)

➀ 27년전 술집에서 접대부 생활하던 중 단골손님이던 현재의 남편을 만났다.
3개월가량 교제 이후 동거를 시작하였고, “같이 살면서 돈을 모아 집도 사고, 결혼식도 하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동거생활을 시작하였으나, 동거 직후 환자는 임신을 하게 되 었고 남편이 반겨주기는 커녕, “돈도 없는데 아이를 어떻게 키우려고 덜컥 임신을 한거 냐”라며 환자를 구박하였다.
떳떳하지 못하고 환영받지 못하는 임신으로 환자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고, 그당시 남 편은 피임을 하지 않고 임신을 해버린 환자에게 화가나 잦은 술모임 과 외박, 화투등에 빠져 임신기간 중의 환자를 전혀 챙겨주지 못했다.
첫 아이가 태어나고 나서 정식 결혼식을 하게 되었는데, 이때 부동산등의 재산이 있었던 남편의 가족들이 농부의 딸인 환자를 반대하다가 아이가 있다는 사실 때문에 어쩔수 없 이 결혼을 허락하였다.
환자가 못마땅한 시댁은 경제적인 도움을 전혀 주지 않았고, 남편 역시 불규칙한 수입으 로 친정에서 용돈을 받거나,소일을 하며 아기를 키웠다고 한다.
이무렵인 82년경 부터 남편이 다른여자 와 외도 한다는 의심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남편 이 외박하거나 늦게 귀가 하면 속옷검사 까지 할 정도 였다.
90년경 부터는 남편이 제수씨들을 유혹한다며 제사등의 집안일 에도 참석 못하게 하고, 환자의 어머니가 환자의 집에 놀러와 있을때 남편이 거실에서 편한 자세로 TV를 시청하 자 왜 다리를 벌리고 그런 자세로 장모를 유혹하냐며 자신의 어머니와 남편의 관계까지 의심하였다.
차소리, 기침소리, 주위의 “소리”에 민감해져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다.
“똑똑하는 소리가 들린다, 텔레파시가 느껴진다, 지나가는 남자들이 성적으로 희롱하는 텔레파시를 보낸다”며 이야기하고 운전을 하는 도중 갑자기 오르가즘을 느낀다고 하기 도하였다.
또한,갑자기 난폭해져 밥 먹다가 식탁을 엎어버리는 행동보여 95년 6월 의정부

참고 자료

-참고문헌-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현문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