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로마의 정신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로마를 이해하는 가장 확실한 접근 방법은 로마 사회의 도덕성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로마의 3대 정신 : 의무, 규율, 성취
A. 의무

B. 규 율

C. 성 취

2, 지적인 영향

본문내용

1. 로마의 3대 정신 : 의무, 규율, 성취

그리스의 국운이 서서히 비극적으로 기울어지는 동안, 서쪽에서 자력으로 국력을 신장한 한 국가가 서서히 그 위용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이태리 반도 전체 지역을 그들의 지배하에 둔 로마사람들은 끊임없이 외국을 침략정복하고, 그 곳에 개화된 식민정책을 펴 나감으로써 지중해 연안 전 지역에 걸쳐 그들의 세력을 확장하고자 부단히 노력하였다. 이 정책은 대단히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불과 수세기 내에 라인 강과 다뉴브 강 남쪽의 유럽 전역과 영국, 북아프리카, 그리고 흑해와 지중해에 인접하여 있는 아세아 전 지역이 대 로마제국에 통합되는 세계사에 있어서 가장 정치적 기적을 낳았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그리스는 이 새로운 정복자의 첫 희생물이 되었다. 거대한 굶주린 뱀의 먹이처럼 그리스라는 나라는 통째로 한 입에 서서히, 조용히 먹혀 침략자인 로마인들에게 자양분이 듬뿍 담긴 맛있는 음식물의 구실을 하였다. 이 사실은 로마사람들이 그리스의 생활양식을 열심히 본받고 그리스의 예술을 모방하려고 애썼던 점에서 입증되고 있다.
학자들은 그리스와 로마의 문명을 고전주의로 알려진 하나의 공통 문화로 묶어버리고 있지만,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기름과 물을 섞는 것과 같은 잘못된 관례였다. 왜냐하면 로마인은 그리스의 방식을 모방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여 보았지만, 그들의 모습은 시골 신랑이 옷을 빌려 입은 것처럼, 품위와 맵시가 나지 않았다. 최악의 경우에는 아테네인의 지성의 세련미를 로마인이 흉내 내보았자 문화적으로 그리스와 동등하다는 것을 과시하는 허세에 불과 하였고, 기껏해야 그리스의 것을 성실히 잘 모방하였다는 평밖에 받지 못하였다. 서구 세계의 발전에 로마의 공헌은 확실히 지대하지만, 그리스의 것은 그리스 것이고 로마의 것은 로마의 것이었다. 로마인들은 그들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었고, 그들 특유의 분위기를 호흡하였으며, 그들 자신의 정신을 발산하였다. 사실 로마의 정신이 그리스의 정신처럼 그렇게 고원한 것은 못되었고 그리스의 것이 시적이라면 로마의 정신은 오히려 산문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로마의 정신이 산문적이라면, 내용이 알찬 인상적인 산문이므로 주목할 만한 그 나름대로의 가치를 충분히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