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문화의 이해]쓰루미 슌스케의 `전후 일본의 대중문화`를 읽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쓰루미 슌스케의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대중문화란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를 가리키는 말로, 일본의 대중문화라 하면 “일본 대중 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일 것이다. 나와 같은 세대에 있어서 일본의 대중문화는 대부분이 애니메이션, 드라마, J-Pop, 게임 그리고 최근에 많이 소개되고 있는 영화 등으로 대표된다. 이는 일본대중문화 개방을 통해 접할 수 있는 것들로 한정된다. 여기에 일본어나 일본 문화를 전공으로 하는 학생이 아닌 이상은 일본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다. 때문에 쓰루미 슌스케의 “전후 일본의 대중문화“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의 90%쯤은 처음 접해보는 내용이다. 어린 아이에게 1부터 10까지 숫자를 가르칠 때 1다음에 3이라고 알려주면 숫자의 순서에 대해 아무런 지식이 없는 아이는 1다음이 3이라고 기억하게 된다. 나처럼 일본 문화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학생에게 이 책에서 전하는 내용은 어린아이가 처음 무언가를 배우는 것처럼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없으며. 작가의 의견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나는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대부분 작가의 논리에 동의한다. 하지만 일부 반대하는 의견에 대해 기술하는 나의 의견은 일본사에 대해 충분한 기본지식이 모자라 논리적으로 빈약할 것이다.
다음 본론에 기술한 내용들의 어느 부분은 책의 요약처럼 보일 수도 있겠으나, 최대한 나의 생각을 중심에 두고 논리를 보이고자 한다.



2. 본론

▪ 점령 : 강요된 것인가 선택한 것인가

태평양 전쟁 이후 일본에 진주하게 된 미국군에 의한 일본 사회의 개혁은 한국 전쟁 이후 한반도를 반으로 나눠 남한에 주둔하게 된 미국군이 보인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 한국과 일본의 기존 고위관료들은 자신의 세력을 유지하기위해 미국군과 친하게 되었고, 전후의 복잡한 상황에서 한국과 일본의 정보를 파악할 시간 및 인력이 부족했던 탓인지 미국군 또한 그 고위관료들과 손을 잡았다. 이 결과로 한국과 일본 사회에는 서양식 사고방식, 특히 미국식 사고방식이 빠르게 퍼져나갔다. 그러나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자면 한국과 일본의 차이는 크다. 한국에 비해 일본에 미국식 사고방식과 생활문화가 더욱 짙게 베어져있다.

참고 자료

재단법인 디지털콘텐츠협회, 디지털콘텐츠백서 2003, 2003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enterani/12000165582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