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우리나라의 고기후조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교 교양 수업으로, 판구조론을 뒷받침하는 근거중 고기후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우리나라 고기후와 관련해 동해 서해를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
참고 그림도 많아요~

목차

주제선정이유
한반도의 고기후에 대한 연구
동해의 고기후 및 고환경
황해의 고기후 및 고환경
한국 주변에서의 화산활동
조사후기

본문내용

☺ 주제선정이유
판구조론은 맨틀 대류현상에 의해 지구표면의 중요한 지형들이 생성된다는 이론이다. 이런 이론을 뒷받침 하는 여러 가지 근거들 중 하나인 고기후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과거의 기록을 통하여 급격한 기후변화가 일어났을 경우 환경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할 수 있다. 특히 고기후의 연구는 기후변동성의 정도를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또한 부가적으로 우리 삶의 터전인 한국의 지질시대의 화산활동도 함께 조사해 보았다.

과거 50만 년간의 전 지구적 빙하의 양을 나타내는 이 자료는 간접적으로 고기후의 변화를 지시하는데 10만년 주기로 변동하고 있으며 온난, 한랭한 시기가 교대된다. 인도양의 퇴적물에서 얻어진 동위원소의 분석결과이다.


☺ 한반도의 고기후에 대한 연구
한반도 지역 기후변화를 알기 위해서 장기간의 자료가 요구된다. 온도나 강수량 등 기후요소에 대한 관측 자료는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신뢰성 있는 기록은 대부분 최근 50-100년 동안에 국한되어 있고, 관측지역도 대도시 지역에 편중되어 있다. 따라서 한반도에서 나타나는 인위적 기후변화를 탐지하기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시계열 자료의 고기후 복원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나이테를 이용한 고기후 복원 이외에 역사기록, 식물분포, 화분을 조사하여 산업혁명이전 500년 간의 자연적인 기후변동 복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과거는 미래를 예측하는 열쇠“라는 말이 있듯이 고기후
복원은 미래의 기후변화 및 기후변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된다. IPPC에서 예측한 2100년까지의 기온변화는 과거 125,000년 전에 나타났으며 현재의 이산화탄소 농도인 370ppm은 과거 2천만년 동안에 나타나지 않았었다. 따라서 과거 100년 정도의 관측자료는 미래의 기후 변화에 따른 환경변화를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수 천만년 전의 고기후 연구는 이산화탄소의 증가에 의한 환경변화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고기후는 세부적으로 역사시대의 기후, 선사시대의 기후, 지질시대의 기후로 구분할 수 있다. 역사시대의 기후는 규칙적인 기구관측 시작 이전에 문헌에 나타난 기록이나 기타 자료에 나타난 기록을 통해서 복원할 수 있는 기후라고 판단할 수 있다. 문헌을 통해서 복원할 수 있는 역사시대의 기후는 직접적인 기상관측이 아니기에 주로 기상 현상의 출현 유무나 빈도만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정량화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