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인간 주자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우라 쿠니오 저, 인간주자란 책을 읽고 요약한 것입니다.
주자란 사람의 생애에 집중되어 써 있는 책이고, 제목 그대로 이전의 정치가나 철학가, 스승이나 주자학의 창시자의 이미지보다는 말 그대로의 `인간 주자`를 알 수 있는 책입니다.
279페이지 분량의 책을 8장으로 요약 정리 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2. 주자의 스승
- 부(父), 호적계, 유백수, 유병산
- 동안시절 스승, 이연평
3. 관리 생활
- 동안시절
- 남헌(南軒)과 주자의 운명적인 만남
- 심즉리와 성즉리(육상산과 주자)
4. 이상과 현실의 괴리
- 위기지학(爲己之學)과 과거공부(이상과 현실의 괴리 1)
- 사록관 생활 (이상과 현실의 괴리2)
5. 집요, 강직한 주자의 성격
- 당중우 탄핵 사건
6. 제자와 친구로서 교제하는 주자
- 스승이 아닌 ‘우리 도’를 함께 하는 동지로서의 제자
7. 외부의 적과 내부의 적
- 위학의 금
- 온갖 질병의 고통
8. 읽고 나서..

본문내용

◈심즉리와 성즉리(육상산과 주자)

주자는 46세 때, 여동래와 [근사록]의 편찬을 마치고, 여동래의 알선으로 아호사에서 육구령과 육상산을 만나게 된다. 당시 강서의 육학과 복건의 주자학은 같은 도학의 계승자이면서도 날카로운 대립을 잉태하고 있어, 동래는 이 두 사람의 사상을 조정하려고 한 것이다. 그러나 상산은 낭창을 통해, 상산 자신의 학문의 위대함을 자찬하며, 주자에 대한 통렬한 비판을 쏟아내었다.
상산은 심즉리, 곧 심이 이(理)이므로 심을 존양 확충하는 것으로 충분하며, 분석하거나 궁리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그러나 성즉리의 주자 편에서 보면 이 사상은 지나치게 쉽고 단순한 것이다. 저자는 주자가 동시대의 이질적인 사상과 대결하면서 자신의 사상적 윤곽을 한층 견고히 정립시켜 나갈 수 있었다고 말한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

◈위기지학(爲己之學)과 과거공부(이상과 현실의 괴리 1)

호적계 등, 초기 세 스승으로부터 ‘위기지학(爲己之學)’을 배운 주자가 이와는 명백히 상반되는, 고전의 맹목적인 암기와 공허한 미문(美文)을 강요하는 과거에 응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저자는 주자가 그 모순을 알면서도 현실의 강경한 요청 앞에 뜻을 굽히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 말한다. 이러한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그 후에도 줄곧 주자를 괴롭히는 중요한 문제였으며, 많은 제자들을 지도하는 입장에 섰을 때 더욱 첨예화되었음이 분명하다. 그는 항상 과거공부를 자신의 ‘위기지학’과 대치시켰으나 현실적으로 생활하지 않으면 안되는 제자들에게 “과거공부는 속학이니 자르라”고 말할 수는 없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인간 주자 (미우라 쿠니오 지음/김영식, 이승연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