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동명왕편에서의 모티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고전문학 이규보의 동명왕편에 대한 모티프를 보아 동명왕편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받고 좋은 점수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많이 받으셔서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이규보의 생애.
2. 동명왕편 창작배경.
3. 동명왕편에 나타나는 모티프
3.1. 영웅.
3.2. 적강(謫降) 모티프
3.3. 이인(異人)모티프.
3.4. 혼사장애 모티프.
3.5. 음모 모티프.
3.6. 신물모티프.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이규보(1168~1241; 의종 22년~ 고종28년)는 고려 중기의 문인이며 문신이었다. 동명왕편(東明王篇)은 이규보가 26세에 지은 고율시로써 고구려를 창건한 동명왕을 민족적 영웅으로 형상화 한 영웅서사시이다. 영웅서사시는 고대 및 중세에 성립되어 국가의 발흥기나 재건기의 민족, 또는 국가의 웅대한 정신을 신(伸)이나 영웅을 중심으로 민간에 전승되어 온 영웅에 관한 전설을 그 바탕으로 한 것이 그 정의니 동명왕편은 당시 전승되어오던 것을 이규보가 오언시(五言詩)로 표현한 것으로 서사시라고 할만하다.
이런 이규보의 동명왕편에는 여러 가지 모티프들이 나타난다. 이규보가 동명왕편을 쓰면서 사용한 여러 모티프들이 동명왕편을 읽는 이에게 사용된 모티프들이 그냥 쓴 것보다 더 큰 영향을 가져 왔을 것이라는 추측을 시작으로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지 살펴보려는 것이 이 글의 주제이다.

본론

1. 이규보의 생애.

이규보는 고려 의종22년 (서기 1168년) 12월 16일 여주에서 부친 이윤수와 모친 김씨의 아들로 계묘에 출생하였다. 이규보의 자는 춘경(春卿), 자호는 백운거사( )라 했으며, 제호는 지헌() 시호는 문순(), 본관은 황려()이다. 처음의 이름은 인저(仁氐)였으나 22세 때 사마시(司馬試)에 응시하려할 때 꿈을 꾸고 나서 장원급제한 뒤부터 그의 이름을 규보(奎報)라고 고쳤다. 이규보는 9살 때부터 중국의 고전들을 읽기 시작하였으며 경사, 백가, 불서 등을 한 번 보면 기억하였고 시와 술을 즐겼다고 한다. 이규보는 술을 좋아하여 풍월로 일을 삼고 형식에 얽매인 과거지문(科擧之文)은 학습하지 않아 16세부터 18세까지 연속으로 삼년을 낙방하였다. 이것으로 이규보가 얼마나 술을 즐겼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규보 동명왕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