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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장애인의 체력육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장애인의 체력육성

목차

Ⅰ. 서론
운동적용의 중요성
운동적용의 기본원리

Ⅱ. 본론
운동적용의 내용
-운동량의 설정
-운동종목의 선택
-운동의 빈도
-운동 지속 시간
운동적용의 방법
-심박수와 부하량에 의한 운동처방
-초보자와 전문운동인의 부하 차등에 따른 적용법
-지구력 훈련과 심박수와 부하량에 의한 적용법
-RPE법에 준한 운동 적용
-METs 방법에 의한 운동적용
-운동부하검사
운동학적 기본 원리 및 트레이닝 적용
-운동학적 핵심내용
-운동학적 측면의 체력요소 및 적용 방법
-트레이닝 적용

Ⅲ. 결론
운동적용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장애인의 운동적용

운동적용의 중요성
오늘날에 있어서의 운동 적용의 중요성은 남, 여, 노, 소의 건강을 유지하고 나아가서 증진하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며, 운동을 지속적으로 행하는 건강한 사람들이나, 운동선수들의 입장에서도 그들의 경기력 향상이나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더욱 발전을 위해서는 중요하다. 특히 신체활동의 제약을 받는 허약자나 장애인들의 입장에서는 그 중요성은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물질적인 풍요와 과잉 영양섭취, 운동 부족, 사회나 직장으로부터 받은 스트레스 등은 현대인들의 건강을 해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신체적인 결함과 활동 부족에 의한 장애인들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유형의 상태에서 건강을 올바로 지키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 적용방법은 매우 중요하다고 인정된다.

운동적용의 기본 원리
운동적용을 실행하는데 있어서는 각 개인의 특성에 맞게 다양하고 폭넓게 생각해야 할 점들이 많다. 각기 개성이 다르고, 신체적인 조건이나 운동을 행할 수 있는 환경, 성격, 취미 등 인간 본연의 특성을 무시하고 일률적으로 운동의 강도나 종류 등을 적용시킨다면 문제가 된다. 때문에 운동적용을 실시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 원리를 생각해야 할 것이다.
․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적용을 피한다.
․ 개인의 능력에 맞게 적용한다.
․ 운동의 강도를 개인의 특성에 맞게 서서히 올린다.
․ 운동의 횟수를 서서히 늘린다.
․ 지속적으로 오래 행할 수 있게 한다.
․ 흥미를 상실하지 않게 한다.

운동적용의 내용
1) 운동량의 설정
자신의 체격이나 체형 그리고 능력에 맞게 시작할 때와 적응되어 갈 때 그리고 완전히 적응이 된 후 숙달된 상태에서의 운동량을 적절히 적용시킨다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양을 설정하는 중요한 내용들 중 몇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대상자의 성별
․ 나이
․ 체격 요인
․ 체력 요인
․ 운동 습관
․ 개인의 병력
․ 사회적인 환경 등
․ 장애영역 및 등급

2) 운동 종목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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