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비뇨기계 검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뇨기계 검사에 대한 설명과 절차, 간호방법입니다.

목차

1. 인산효소
2. 알도스테론
3. 전행성 신우촬영술
4. 혈중 크레아티닌 검사
5. 크레아티닌 청소율 검사
6. 방광촬영술
7. 방광내압 측정슬
등..

본문내용

1. 인산효소
»검사형태-혈액검사
총 인산효소는 전립선에서 가장 농도가 높다. 이를 PAP(전립선 인산효소)라고 부른다. 인산효소 측정은 주로 전립선 종양의 단계를 진단하고 치료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한다. 신체의 다른 부위, 특히 뼈로 전이된 전립선 종양환자에게서 흔히 이 효소수준이 상승한다. 이 효소 수준의 상승 정도는 곧 질병의 정도를 반영한다. 전립선 질환의 초기단계 시에 이 효소는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이 검사는 스크린 검사로 이용되지 않는다. 종양을 성공적으로 치료하며, 이 효소수준은 감소한다. 그러나 이 검사수준이 상승하면 종양의 재발을 의미할 수 있다. 인산효소는 정액에서도 고농도가 발견된다. 인산효소는 백혈구, 특히 단구와 림프구에도 고농도로 존재한다. 인산효소수준은 림프증식 질환과 모세포백혈병 환자의 임상과정을 결정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검사과정
음식이나 수분섭취를 제한하지 않는다.
말초정맥천자를 실시하여 5~10ml의 혈액을 빼서 빨간색 뚜껑의 튜브에 담는다.
용혈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검사실에 보낼 때까지 지연되는 경우 냉동 보관시킨다.
뼈, 간장, 신장, 적혈구, 혈소판 및 비장에도 존재하는 전체 효소활동에 대한 전립선에서 분비된 인산효소의 양을 비율로 표현할 수있다.
»간호중재
․ 환자에게 검사목적에 대해서 설명한다. 검사전 금식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 24시간 이내에 환자가 방광경 검사와 같은 전립선에 기구조작이 가해진 경우나 전립선 검사를 받았다면 검사물 요청서에 이를 명시한다.
․ 일부 검사실에서는 채혈 1시간 전에 알려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 정맥천자 부위에 압박을 가하거나 압박드레싱을 적용하여 출혈을 예방한다.
2. 알도스테론
»검사형태- 혈액검사, 소변검사
알도스테론은 부신피질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으로서 강력한 mineralocorticoid이다. 알도스테론은 신세뇨관을 자극하여 나트륨의 재흡수를 증가시키고 칼륨을 배설시킨다. 알도스테론은 나트륨, 칼륨. 신체요구에 따른 수분균형을 조절한다. 알도스테론의 증가는 원발성 aldosteronism의 주요 진단적 소견이 된다. 전형적인 임상검사 양상은 알도스테론 수준의 상승과 레닌의 감소이다. 알도스테론 상승이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의 결과로 초래된 것이 아니므로 레닌수준은 낮다. 알도스테론수준은 저 나트륨혈증, 고칼륨혈증, 스트레스와 같이 부신과 관련없이 상승할 수 있다. 알도스테론검사는 24시간 소변이나 혈청검사를 통해 실 시할 수 있다. 24시간 소변을 통한 분석시 장점은 단기간의 변동을 제거시킬 수 있다는데있다.

참고 자료

진단적 검사와 간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