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우울장애 대상자에 관한 케이스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과 병원실습후 환자 케이스를 적용하여 스터디 한것입니다.

목차

서론
자료 및 방법
병태생리/원인
생화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약물적 요인
정신사회적 요인
임상증상
진단
치료
간호과정
간호진단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서론
우울장애는 기분장애에 속한다. 기분은 지속되는 감정 상태이며 세상을 보는 시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기분장애는 느낌, 사고, 행동의 와해를 특징으로 하며 심한 우울증부터 심한 조증(과다행동)까지 연속상이 범위에서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을 고통스러우며 정신 생리학적으로 사람을 쇠약하게 만들기도 한다. 우울은 단지 슬픈 것보다 훨씬 더한 감정이다. 이것은 미래에 관해 어떻게 느끼느냐에 영향을 주고 자신에 관한 기본적인 태도를 바꾸어 놓을 수 있다. 우울한 사람은 자포자기 하며 절망감을 표현한다. 기분이 심각하거나 오래 지속되거나 대인관계나 작업 기능에 방해를 가져올 때, 기분에 있어서 이러한 변화는 기분장애의 신호가 될 수도 있다.

자료 및 방법
1. 입원기간 : 2006년 11월 22일 ~ 현재
2. 병동 :
3. 대상 : 주 o o (F/59)
4. 연구방법 : 차트, 면담, 관찰, 문헌고찰

병태생리/원인
우울장애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되지 않았다.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생각되어진다.

생화학적 요인
1. Biogenic amine theory에 의하면 우울장애가 있는 대상자에게는 노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 결핍이 있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 수용체 부위의 민감성과 양의 변화 또한 중요하다.
2. Kindling 이론에 의하면 외부 환경적 스트레스원이 내부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을 활성화 시켜 이것이 첫 우울장애의 시작이 된다. 초기 사건으로부터의 뇌반응에 따른 전기 생리학적 민감성에 대한 반응으로, 수준이 다소 낮은 스트레스를 동반한 순차적인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3. 신경내분비적 기능장애
a. 일부대상자에게서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의 기능부전이 있다. 비정상의 범위에는 코티졸 농도의 증가, dexamethasonedml 억제에 대한 코티졸의 저항, corticotropin 유리 요소에 대해 반응하는 adrenocorticotropin의 blunt 가 원인이다.
b. 갑상선 기능저하증도 특히 여성에 있어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c. 생체리듬의 기능저하도 우울의 이론과 관련이 있다. 비정상적인 수면 뇌파가 많은 대상자에게서 나타나며 밤에 여러 번 깨어나고,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