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한국사회에서 자유주의와 공화주의 이념의 융합 가능성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개요.

서론.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과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계보

본론.
1.참고서적의 예와 이에 반하는 민주공화주의 이론과 로크의 시장론

2. 토지공개념으로 보는 자유주의와 공화주의의 융합
1)토지공개념의 정의와 필요성
2)외국의 토지공개념과의 비교를 통해 나아갈 방향

3. 민주화 이후의 한국사회의 현실과 나아갈 방향
1)한국사회의 현실 - 거론되는 사회문제의 근본적 원인
거대 재벌의 등장으로 인한 사회문제
2)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제시 - 정부를 중점으로

결론. 자유주의와 공화주의의 융합의 가능성 및 자기비판의 필요성

본문내용

서론.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과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계보 (앞으로의 서술방향)
‘민주주의’라는 말은 여태까지 민주주의를 제대로 성취해 본 적이 없는 우리의 인식구조 속에서 끊임없는 파장을 일으켜왔다. 때로는 한국사회의 온갖 모순을 일시에 깨뜨릴 수 있는 사회변혁의 기치로서, 또 한편으로는 비인간적 폐해들과 논리에 항거하는 인간해방의 잣대로서 별 무리없이 받아들여져 왔다. 그러나 여기서 제기할 수 있는 문제는 민주주의라는 체제 혹은 이념이 어느 계층이나 계습의 요구도 다 채워줄 수 있는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초계급적 성격의 개념인가 하는 것이다.
민주화 이전의 한국사회에 자리 잡았던 민주주의 론은 다분히 형식으로서의 민주주의이며 독재정권의 정통성과 합법성을 뒷받침하는 형태의 개념으로 자리잡아왔다. 민주화 이후 여러 학자들이 한국의 민주주의가 질적으로 나빠졌다고 하면서 위기라고 진단했을 때, 사태를 지나치게 비관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들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의 상황에서 되돌아 볼 때 나빠졌다고 말했던 문제는 여전히 그대로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 나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한국 민주주의는 어떻게 보통사람들의 이해와 관심에 바탕을 두면서 동시에 능력 있는 정부의 창출을 통해 사회구성원 전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필자는 민주화 이후, 한국 민주주의의 정착과 이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할 것이다. 또한 참고서적에서 제시하는 몇 가지 예를 통해 자유주의와 공화주의 양립의 필요성에 대해서 심도있게 논의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유주의와 공화주의의 경계선에서 마찰을 일으키는 단적인 예이자,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부동산 투기와 토지공개념 도입에 관해 언급할 것이며 앞으로 민주공화국으로서의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서술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