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교육이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루소,로크등의 사상가들의 교육에 대한 정의를 빌려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린 레포트입니다.
서론, 본론,결론으로 인간에 대한 정의로 시작하여
현재 나와있는 교육에 대한 정의를 소개하고 비판한 글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교육이란 국어사전에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이라 명시되어있다. 그 외에도 여러 분야의 학자들은 각각 교육의 정의를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 태어나서 여태까지 끊임없이 교육을 받고 있으면서도 나는 아직 교육이 무엇인지 정형화 한 적이 없다. 그저 흘러가는 체제에 몸을 맡기고 무조건 배우고 암기하는 식상한 과정을 꾸준히 밟아오고 있을 뿐이다. 교육학 개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교육에 대한 정의를 스스로 내려 볼 수 있을까 하는 기대를 갖기도 한다. 과연, 교육이라는 것이 명확한 정의를 갖고 있을까 라는 약간의 비뚤어진 궁금증과 함께 이 글을 시작해 보려고 한다.
본론
교육이라는 것을 파악하기 전에 우선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인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과연 인간이란 무엇인가? 수없이 많은 인간들이 인간에 대해 생각하고 그 또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학자들뿐만이 아니라 인간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까지도 ‘인간’이 무엇 인가하는 의문을 품어 보기도 한다. 나 또한 초등학생때 사람은 무엇이고 인간이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본 기억이 난다. 어린나이에 ‘인간’은 동물과는 다른 것이라는 정의를 내려 보았다. 인간도 동물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을때 동물은 그저 내가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인줄로만 알았다. 그럼 구체적으로 인간의 무엇이 그 애완견과 다른것일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