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한옥에 관련된 것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가 수업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한옥에 관련된 것입니다.

목차

Ⅰ.집의 정의
ⅰ.자연환경
ⅱ.우리나라 집에 관련된 신앙

Ⅱ. 우리나라 대표적인 저택
ⅰ.초가집
ⅱ.양반들의 주택
1)양반주택의 특징
2)한옥의 구조
(1)대청
(2)방
(3)부엌

Ⅲ. 실내공간 구성요소
ⅰ. 온돌
ⅱ. 마루
ⅲ. 난간
ⅳ.창과 문
1)창
2)문

본문내용

Ⅰ.집의 정의
집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공간이면서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 그 사회의 총체적인 환경과 사회구성원의 태도와 가치 그리고 그들의 생활과 이념까지 포괄하는 개념.

ⅰ. 자연환경
한국은 반도국에 속해서 대륙적이면서도 도서적인 이중적인 성격을 지닌다. 한국 사람들은 자연에 순응하는 철학을 지니고 있어 집을 지을 때에도 자연과의 조화를 지키고자 해서 지붕도 완만한 곡선의 지붕을 사용하여 집을 표현했다. 기후적으로는 대륙적이면서도 해양적인 이중적 성격의 주택유형이 온돌과 마루라는 대조적인 바닥구조를 만들었다.

ⅱ. 우리나라 집에 관련된 민간 신앙
우리나라 사람들은 집 안에는 사람들 뿐 아니라 사람을 지키는 신들도 살고 있다고 여겼음. 대청의 ‘성주신’을 우두머리로 하여 안방의 ‘삼신’, 부엌의 ‘조왕신’, 변소의 ‘측신’, 대문에는 ‘수문신’, 마당에는 ‘터주’, 장독대는 ‘장독지신’, 우물에는 ‘용왕신’등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성주신- 집을 지키는 신이며, 집에 있는 모든 신을 다스리는 최고의 신인만큼 가장(家長)인 호주(戶主)를 보호 한다 여겼음 - 가장의 역할처럼 가족과 가문 전체의 길흉화복을 관장한다고 믿었다. 주로 대청이나 안방에 설치 이는 그 집안 전체를 관장하는 신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삼신- 어린 생명을 점지하고 지켜준다는 삼신은 삼신할매․삼승할망․세존할머니․지왕할매라고 불림. 주로 안방 시렁위에 모시며, 며느리가 기거하는 방에 두기도 한다. 쌀을 단지나 바가지에 넣어 놓고 한지 등으로 덮어 놓고 섬기는 게 보통적임.
조왕신- 부엌의 부뚜막신이며, 현재까지 그 잔재가 많이 남아 있는 여자신 불을 주관하는 신이며 재산을 부풀려주는 재산신의 역할을 하기에 이사를 가는 집에 성냥을 선물해주는 것은 여기서 유래했다고 본다. 부엌은 물과 불을 다루는 곳이며 부뚜막 뒤 한가운데의 작은 턱에 물을 올리는데 이는 새벽에 남보다 먼저 물을 길어 와서 조왕을 섬기면 집안 운세가 좋아진다고 믿었다.
측신- 변소에도 귀신이 있다고 믿었으며, 척신은 성주신의 지시에 따라 형벌 집행을 책임지는 신이다.
터주- 마당의 지신을 다르게 부르는 말 . 터주는 집안의 액운을 막아주고 재복을 점지해주는 신 터주의 신체는 옹기나 질그릇 단지에 벼를 담고 뚜껑을 덮은 후에 짚으로 엮어서 원추형으로 만들어서 집의 뒤뜰 장독대 옆에 모신다. 이를 터주가리라 하는데 햇벼로 갈아주면. 갈아준 묵은 벼로 지은 밥은 가족들끼리만 먹었음. 남과 나누어 먹으면 그만큼 복을 덜어주는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수문신-우리 조상들은 액운이 사람처럼 문으로 침입한다하여 문에 지킴이를 두면 잡귀를 쫓을 수 있다고 여겼다. 수문신의 신체는 대문 윗벽에 큰 헝겊, 삼배를 매달아 놓거나, 무장의 무서운 얼굴을 그려 붙이거나, 용과 호등의 글자를 크게 써서 붙여 놓았다. 대개 붉은색을 이용해서 그렸는데 이는 붉은 빛은 귀신을 쫒는 색깔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한국인의 생활사 한미라․전경숙 일진사 2004
한옥의 공간 문화 한옥 공간 연구회 교문사 2004
우리 한옥 김대벽 사진 신영훈 글 현암사 2000
한옥의 고향 김대벽 사진 신영훈 글 대원사 2000
한옥의 조형 신영훈 글․사진 대원사 2002
한옥의 조형의식 김대벽 사진 신영훈 글 대원사 2001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6&dir_id=612&eid=5xQxzBdPnA5j3LWSPJEWO8yyvsPn+MB4&qb=wfa/qr+hILX7uKUgx9G/wb7nvcQ=
중 주거양식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