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지식사회 대학교육][대학교육][대학교]지식사회 대학교육 문제점, 향후 개선방안(지식사회와 조직사회로 전환, 대학의 존재이유, 대학교육 문제점, 대학재정 취약성, 대학구조조정 유형과 전략, 대학교육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식사회로의 전환, 대학의 존재이유, 대학교육의 문제점, 대학재정의 취약성, 대학구조조정의 유형과 전략, 대학교육의 개선 방안 심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지식사회와 조직사회로의 전환
1. 지식사회
2. 조직사회

Ⅲ. 대학의 존재 이유

Ⅳ. 대학교육의 문제점

Ⅴ. 대학재정의 취약성
1. 낮은 등록금 의존도
2. 낮은 학생만족도
3. 재단의 역할 미약
4. 기부문화의 부재
5. 대학의 자체수익 창출 부족
6. 대학운영의 낮은 효율성
7. 국제화의 미흡
8. 정부지원 미약
9. 정부 인력수급계획 부재

Ⅵ. 대학 구조조정의 유형과 전략
1. 단위대학내 구조조정 전략
2. 대학간 구조조정 전략
1) 규모의 경제원리에 의한 M&A 모델
2) 특성화 M&A 모델
3) SWOT분석에 따른 차별적 M&A 모델

Ⅶ. 대학교육의 개선방안

Ⅷ. 결론

본문내용

1950년 한국전쟁 후의 폐허 속에서 한국은 일어나 이제 스포츠, 종교, 예술 등 각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학교육은 예나 지금이나 구태의연한 현실속에 안주해왔다. 국민들의 강한 교육열 속에서 대학은 치열한 경쟁을 통하여 학생을 마음대로 선발하나 그렇게 선발된 우수한 뒤뇌들을 개발하는데에는 실패한 것이 우리나라의 대학의 현실이다.
이러한 한국 대학의 정체성은 교육부의 관료행정의 온실속에서 자율성을 잃고 안주해왔었던 것에서 비롯한다. 서울대마저도 국립대학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안주해왔던 것이 현실이다. 재정난속에서 대학들은 스스로의 개발을 하지 않았고 이는 현재에 와서 대학이 사회적으로 비판받을 뿐 아니라 그 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도 진리탐구라는 것을 잃어버린채 취업을 위한 보조적 기관화하여 단지 졸업장을 위한 기관화했다. 대학교육이 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권위를 잃어버린 것이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속에서 우루과이 라운드 타결로 인해 한국의 교육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우리 대학은 새로운 변화를 요구받게 되었다. 대학시장의 개방은 많은 대학들의 존립의 위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공동적인 각 대학들의 대응책이 요구된다.
우선 대학의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교육부중심의 편의주의적 교우행정은 지양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대학이 잃어버린 자율과 자치행정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교육 정책이나 교육행정에 있어서도 앞으로는 대학의 자율성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신중을 기하여 계속적으로 일관성있게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의 우리 대학의 교육재정을 확보해야 한다. 대학교육에 있어서의 필요한 최소한의 재정확보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의 확대와 함께 대학각자의 재정확충을 위한 노력과 경영합리화가 필요하다. 즉 대학등록급에만 의지하는 사학의 경영자들의 자세가 일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특별수입- 기부금, 모금, 이사회의 개방을 통한 기본 자산의 증식, 가각금의 유치-의 추진(연세대학교의 예) 이나 학교자산의 수익적 활용(주식투자, 부동산 임대, 유가공업) ,대학교육의 재화나 용역의 판매(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출판을 통한 저서발간판매, 식당, 병원등의 활용) 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학운영의 내실화를 기하여 지출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정부의 사학지원을 확대(20%정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취업난속에서 취업학원화하거나 현실에 뒤떨어져서 외면받는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교양과목등을 개선하고 대학교육의 취업학원화문제에 대해서도 기업등과의 공조를 통해 대학성적과 취업시험이라는 이중 취업기준을 대학성적만으로로 일원화 한다든가 취업시험제도의 개선을 대학이 주도권으로 가지고 적극적으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