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루소와 프랑스 혁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루소, 프랑스 혁명 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루소
<일생>
<저술>
<일반의지>
프랑스 혁명 (1789~91, 1793)
<원인>
<혁명 과도기>

본문내용

계몽주의라 불리는 18세기를 산사람이다. 따라서 볼떼르, 몽테스키외와 같은 계몽주의 철학자에 포함된다. 프랑스 혁명의 구호는 자유, 평등, 박애이다. 자유, 평등, 박애란 가치들은 장자크 루소에서 체계적으로 정리된다. 20세기에서 들어 개인의 권리나 자유보다는 전체의 비중을 두는 전체주의를 경험하면서 개인의 인권이 무시되고 새로운 사회은 공산사회가 등장하게 된다. 또 히틀러의 제국의 등장 등 이런 전체주의에 사상적인 단초를 둔 사람으로도 루소가 평가된다. 자연친화적인 삶, 요즘 우리가 흔히 말하는 웰빙을 주장했던 사람이기도 하다. 그의 사상은 계몽철학자라는 명칭이 부끄럽지 않도록 모든 분야에 걸쳐 폭넓고 상당히 수준높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지식으로 여러분야에 기여를 하는 저술을 남기게 된다. 소설, 희곡 등을 써서 설득력 있는 지식인으로 명성을 남기기도 했다.
장자크루소의 인생에 대해서 알아보면, 루소는 계몽주의 시대를 살았던 사람 중 한사람이다. 구소의 인생은 상당히 우여곡절이 많고 파란만장하고 여러가지 모순이 공존하는 매우 극적이었다. 스탈당의 <적과흑>은 장자크 루소의 인생을 모델로 삼았다. 루소는 제네바에서 매우 불우한 환경속에서 태어나게 된다. 이곳은 작은 도시인데, 독특한 역사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