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에 있어서 유리의 양면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에서 있어서..유리에 대해 여러가지로 서술하고 있다.

목차

1. 표현으로서 유리

2. 건축물에 응용 가능한 여러 가지 가공유리
(1)로이유리
(2)강화유리
(3)안전접합유리
(4)소음차단접합유리
(5)방화유리
(6)자정유리

3.유리와 에너지 문제


4. 건축물에서 유리 설계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1)풍압에 대한 검토
(2)단열 및 결로에 대한 검토
(3)가시광선 반사에 대한 검토
(4)태양열 차단에 대한 검토
(5)유해 자외선에 대한 검토
(6)소음에 대한 검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에 이르러서는 앞서 말한 내/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을 통한 “투명성”의 개념은 현대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더욱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유리는 독자적인 요소로서 외피에 대한 개념이 도입된 근대건축의 기술적 발달과 함께 건축에 도입되면서 기존과는 다른 건축 공간의 새로운 개념, 경계의 모호함, 상호 관입 등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 공간 개념은 “투명성”이라는 이름으로 건축의 외피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건축이 더 이상 내부 공간 외부 공간의 분할을 전제로 정의 될 필요가 없음을 증명하고 있다.
현대 건축에서는 유리가 지니 재료적 속성과 미디어 정보 통신에 근거한 현대 문명이 지닌 문화적 속성이 결합하여 또 다시 새로운 방향에서 실험되고 있다.
즉 유리가 지닌 속성을 현대 미디어 문명의 비물질적인 측면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적용하고자 하고 있다. 이렇듯 유리라는 재료는 건축에 적용된 이후로, 그 자체의 역할뿐만 아니라 건축의 한 요소로서 끊임없이 변화하여 왔다. 그리고 이런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다.
현대적 건축에 있어 유리가 단순한 재료의 차원을 넘어 문화적, 사회적 측면에서 현대 문명과 관련지어 사용되고 이해되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유리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건축의 재료가 건축물 자체의 물리적 경계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사회, 문화적표현 요소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대한건축학회논학술발표대회논문집
현대 건축에 나타난 유리의 특성에 관한 연구
유리창이 사무소 건물의 에너지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물의 일사부하절감을 위한 적정차양계획에 관한 연구

-도서
건축재료 / 건축재료교재 편찬위원회
건축재료 / 대한건축학회편
건축재료학 / 형설출판사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