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근로생활의 질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QWL활동의 의의와 생성배경
Ⅱ. QWL의 실행방향과 변수
Ⅲ. QWL 향상을 위한 노사협력
Ⅳ. QWL 활동 실행 절차
Ⅴ. 맺음

본문내용

Ⅰ. QWL활동의 의의와 생성배경

1. QWL활동의 의의
QWL(Quality of Working Life)은 우리말로 “근로생활의 질” 혹은 “직장생활의 보람”으로 표현될 수 있는데 이는 직무만족의 수준향상과 근로환경의 민주화를 통한 근로생활에 있어서“인간성 회복운동”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인간다운 노동생활을 뜻하는 용어로서 노동생활의 질, 노동의 인간화라고도 해석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급격한 성장 및 산업화는 1980년대 후반부터 활성화되고 있는 노동운동으로 노사분규의 장기화, 대형화 등으로 성장 증가세가 주춤하고 있다. 그 이유는 그 동안 우리는 노사관계의 불안정을 극복하고 노사협력을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는 노사관계제도를 제대로 정착시키지 못하고 시행착오를 되풀이 해 왔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21세기로 진입하면서 불확실한 기업환경에 대비하고 지속적인 기업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기업의 내적 주체들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생산성의 지속적인 향상과 노사간의 대화와 협력을 통한 신뢰관계의 구축으로 산업평화가 유지되어야 한다.
하자만, 오늘날 기업조직은 고도로 발달된 현대사회의 병리현상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지나친 기술진보, 공업생산성 및 경제성장에만 집착한 결과 환경적 가치와 인간적인 가치를 무시하는 오류를 범하고 말았다. 이러한 오류를 시정하고자 일어나는 제 현상이 바로 QWL활동인 것이다.
근로생활의 질(QWL)은 노사간 협조적 방법과 수단에 의해 향상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근로생활의 질(QWL)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가정을 중심으로 QWL과 관련하여 노사화합의 필요성과 그 실체를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2. QWL활동의 생성배경

가. 기계문명 발달에 다른 노동 소외 현상
공업화는 자본주의경제체제가 요구하는 바 생산성향상을 테크놀로지와 관료조직체를 통해 추구하려는 변화과정의 단면이며, 그 결과는 노동의 기계 종속성, 조직 종속성의 증대라 할 수 있다. 즉, 인간은 기계의 발달로 생상도구에 불과에 기계적 인간, 바로 노동소외현상이 초래되었다. 즉, 현대의 극도의 노동분화의 결과로 과업에 대한 파워가 무의식해지고, 조직과 직무에 대해 규범을 느끼지 못하고, 혼자 고립된 활동을 하며 자기 자신이 소외현상을 느끼게 되는 노동소외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QWL 개념이 생성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