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미국의 민주주의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크빌의 미국민주주의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국은 냉전시대의 종결이후 승리를 하게 되면서, 민주주의의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으로 세계 질서를 유지․감독하고 있다. 또한 냉전 기간 동안에 미국은 미국체제의 수호를 위해 여러 나라에 미국의 민주주의 제도를 심어놓았고, 그로 인해 민주주의도 그 나라의 특성에 따라서 다른 방식들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미국의 민주주의를 보면서 왜 이 나라가 부유하고 강대국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된다. 이 책의 저자 프랑스의 학자 토크빌의 생각을 통해서 미국의 민주주의 성립과 발전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그러한 요인들이 제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서야 하는지 도 알 수 있을 거 같다.
토크빌은 이 책을 1831년 9개월 동안의 미국 방문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의 민주주의에 대해 저술 한 것이다. 이때의 프랑스 시대를 보자면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혁명전쟁과 나폴레옹의 집권 시기를 거치면서 시민들은 자유․평등․박애의 사상이 높은 시기였다. 프랑스는 루이 18세의 왕정복고 이후 샤를 10세의 특권 정치에 시민들은 다시금 7월 혁명을 일으켜 사회적으로 귀족주의 시대가 끝나고 프랑스는 민주주의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야 할 운명에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