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상매체나 대중매체에서의 여성상에 대한 고찰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의 필요성

Ⅱ. 기존의 드라마, 영화를 통해 본 여성의 유형

Ⅲ. 시대별 드라마, 영화 속 여성의 모습

Ⅳ. 최근 드라마, 영화 속에 그려지는 여성의 모습

Ⅴ. 최근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Ⅵ.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북한의 여성상

Ⅶ. 최근 영상매체 속 여성상의 문제점과 한계

본문내용

Ⅰ.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의 필요성
-영상매체 속의 여성상은 당대의 여성상을 반영한다.

1. 우리의 삶과 영상매체의 영향력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면 누구나 TV, 영화, 광고 등의 영상매체의 영향을 받는다. 그만큼 영상매체는 우리의 삶에 있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로는 그 매체의 영향을 받으면서 우리의 실제 생활의 모습이 변화되기도 하면서 그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W.Lippman은 “우리들 머리 속에 담겨 있는 이미지는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얻어진 것이 대부분”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곧 미디어가 공공 문제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형성하는 매개체가 되며, 우리의 순간적인 감각의 경험을 넘어 광대한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확장시키는데 미디어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영상매체 속에 투영된 여성의 모습
이처럼 영상매체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시되는 현재의 상황에서 우리 사회의 영상매체는 여성의 모습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
최근 몇 년 동안 페미니즘 열풍이 우리나라를 휩쓸면서 우리 문화가 상징하는 여성의 이미지는 급격하게 커다란 전환기를 맞이했다. 특히 신세대 혹은 X세대가 커다란 사회적 세력으로 떠오르면서 젊은 층의 사고방식과 감각, 생활태도 등을 상징하는 ‘새로운 남성상’과 ‘새로운 여성상’ 그리고 ‘새로운 남녀관계’가 영상매체 속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현상은 고등교육을 받은 젊은 여성 시청자들이 문화산업 코드의 주요 변수로 떠오르면서 젊은 직장 여성들과 여대생, 그리고 ‘미시족’이라는 새로운 유행어를 만들어 낸 젊은 주부들을 겨냥하여 경쟁적으로 드라마, 영화, 광고에서 재현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영상매체가 그려내고 있는 여성의 모습은 역사적 과정을 통해 변모되어 온 것처럼 오늘날 사회의 변화와 함께 여성 등장인물들의 유형도 과거와는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