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민주주의의 기원과 특성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치와 사회 수업 레포트입니다.

사회민주주의의 기원과 특성에 대해 밝힌 책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민주주의의 생성 - 프랑스

(2) 사회 민주주의의 이론적 기초 - 베른슈타인

(3) 사회민주주의의 특성과 본질

3. 결론

본문내용

소련과 동유럽 공산권이 몰락한 이후 재조명을 받게 된 사회민주주의는 사회주의 또는 자유주의와의 관련성 속에서 적잖은 개념적 혼란에 휩싸이기도 한다. 이러한 혼란은 사회민주주의의 생성 및 전개 과정과 연루된 것이기에 그 역사를 돌이켜봄으로써 혼란을 어느 정도 추스를 수 있지만 나라마다 추구하는 사회민주주의적 노선에 차이가 있고 사회민주주의의 기본 가치에 대한 권위 있는 합의가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여서 그다지 용이한 것은 아니다.

(1) 사회민주주의의 생성 - 프랑스

1848년 당시 프랑스의 민주주의자들 사이에는 미래의 새로운 사회 질서의 본질과 그것을 실현하는 방안을 놓고 서로 격렬한 논쟁을 벌이던 사회주의자와 공산주의자의 다양한 분파들이 존재했다. 그 중 르드뤼 롤랭(Alexandre-Auguste Ledru-Rollin)은 무모한 무장 봉기는 피하면서 주어진 법 테두리 내에서 언론과 집회를 통해 공격적인 선동을 강화하고 의회의 기반을 활용함으로써 자신의 지지 기반을 확장해나가려 했다. 그의 동지는 루이 블랑(Louis Blanc)으로 그는 보통 선거권 획득과 민주 공화국 건설을 당면 목표로 설정하면서 적절한 기회에 평화로운 선동을 통해 궁극적인 혁명의 길로 이행하는 것이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현실적 전략이라고 생각했다. 이들은 정치적 민주주의와 사회적 개혁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뜻으로 ‘사회주의적 민주주의’ 당파라고 자칭했다. 여기서 최초로 사회주의와 민주주의 명칭의 결합이 정치 세계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다른 한 당파는 자유주의적 좌파로서 부르주아적 공화주의자 집단이었는데 이들은 사유 재산 원칙을 고수하면서 체제 안에서 선거권 확대를 지향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