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존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중 1장 부터 13장까지의 내용을 요약,정리 한 레포트 입니다.
교육적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하였으며, 문장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책 대신 읽어보셔도 좋을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삶의 필수요건으로서의 교육
제 2장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제 3장 지도로서의 교육
제 4장 성장으로서의 교육
제 5장. 준비설. 개발설 및 형식적 훈련설
제 6장. 보수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
제 7장. 교육의 민주적 개념
제 8장. 교육의 목표
제 9장 교육목적으로서의 자연적 발달과 사회적 효율성
제 10장 흥미와 도야
제 11장 경험과 사고
제 12장 교육에 있어서의 사고
제 13장 방법의 성격

본문내용

제 1장 삶의 필수요건으로서의 교육

1. 전달에 의한 삶의 갱신
삶이란 환경에 작용함으로써 스스로를 갱신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생명의 지속이란 곧 생물체의 필요에 환경을 계속 재적응시켜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집단의 갱신을 통해 경험이 지속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는 사실이다. 가장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이와 같은 삶의 사회적 지속을 위한 수단이다. 그러나 연령이 여러 층이어서 더러는 죽고 더러는 새로 태어난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사회라는 직물이 아이디어와 활동의 전수를 통하여 늘 새롭게 짜여져 나갈 수 있다. 문명이 성장함에 따라 미성숙한 자들이 타고난 능력과 성인들의 생활기준이나 관습 사이에 생기게 되는 간격은 점점 커진다. 이 격차를 메꿔 주는 것이 교육이고 또 교육만이 그 일을 할 수 있다.

2. 교육과 소통
학교는 미성숙한 성원의 성향을 형성하는 전달의 중요한 방법이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교수법의 필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때, 비로소 우리는 학교교육을 그 올바른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는 전달과 소통에 의하여 존속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달과 소통 속에서 존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람들은 공통점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사회를 이루고 살며, 소통을 수단으로 하여 공통점을 갖게 된다. 의사소통,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공동 이해에의 참여야 말로 사람들로 하여금 유사한 정서적, 지적 성향을 가지게 해주며 기대와 요구에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람들이 모두 공통된 목적을 인식하고 그 목적 달성을 위해 각자 고유의 활동을 조정해 나갈 정도로 그 속에 흥미를 갖는다면 곧 하나의 지역사회를 구성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때 소통이 필요하다. 각자는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을 알고 있어야 하고, 또 자기 사진의 목적이나 진도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 줄 수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수의 인간관계들이 아직도 기계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개개인은 서로 상대방을 이용하여 각자가 바라는 결과를 얻고자 하며, 상대방의 정서적, 지적 성향이나 의견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참고 자료

존 듀이, 吳天錫 譯. 『民主主義와 敎育』, 서울 : 敎育科學社, 1984.
존 듀이, 李烘雨 譯. 『民主主義와 敎育 : 敎育哲學槪論』, 서울 : 敎育科學社,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