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기독교의 사회적 영향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회는 그 본질상 신앙 공동체로서 뿐만 아니라 또한 윤리적 공동체임을 천명해 왔다.

목차

1. 한국교회의 사회적 책임

2. 한국 교회의 문제점
1) 교회의 기구화
2) 세속화와 신앙의 사사화(privatization)ㅍ
4) 교회의 물량주의

3. 윤리적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제2의 정체성

본문내용

교회는 그 본질상 신앙 공동체로서 뿐만 아니라 또한 윤리적 공동체임을 천명해 왔다. 그것은 ‘사회 안에 있는’ 교회임으로 인하여 ‘역사적’ 교회를 자신의 징표로 삼고 있음을 의미하며, 소위 ‘내적 교회’와 ‘외적 교회’라는 변증법적 긴장 속에서 교회의 두 측면을 함께 견지하고자 하는 ‘교회의 삶’인 것이다. 한국 기독교와 교회는 한국 민족사의 와중에서 이 민족을 지탱하는 데 한 몫을 하였는데, 특히 한국 근대화와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민족의 주권을 회복하기 위해서 독립 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교회사적 경험을 갖고 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기독교가 신앙 공동체로서의 교회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도덕 공동체로서의 교회이기 때문에 세상과 사회에 대한 교회적 책임을 감당해야 했기 때문이었다.
한국의 근대화 시절의 기독교는 신앙의 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을 지킴과 아울러 도덕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당시에는 기독교 공동체만큼 단결되고 정체성이 확실한 공동체가 없었다. 그러나 기독교가 신앙의 공동체로서의 정체성만을 지키는데 온 힘을 기울였다면, 오늘날의 평가와 같은 그런 평가를 받지 못했을 것이다.

<중 략>

정확할지는 모르지만, 그 입장에서 생각해 본 그 말씀은 필자에게 이렇게 다가왔다. “하나님이 세상을 많이 사랑하는 것은 나의 관심에 없다. 나는 다만 당신들이 나를 얼마나 사랑하는 지 그것이 알고 싶다.”였다. 여기에 해답이 있다고 본다. 사회는 교회의 믿음을 보고 싶은 것이 아니라, 사랑으로 대표할 수 있는 교회의 윤리적 행위가 보고 싶은 것이다. 교회의 광신적인 믿음을 보고 그것에 감동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교회의 광적인 윤리적 행위를 보고서는 그것에 감동하는 사람은 아주 많을 것이다.
영원한 천국의 삶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믿음만 잘 지키고 살면 된다는 신학은 한국교회를 떠나라. 영원한 천국의 삶의 목표가 확실하기에 오늘 여기서의 책임 있는 믿음의 행위, 곧 윤리적 공동체로서의 정체성의 실천, 교회 안에서 만의 신학이 아닌 삶의 신학이 요청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