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RFID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파식별 [電波識別,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로,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의 정보와 주변 환경정보를 전송·처리하는 비접촉식 인식시스템이다. 바코드와 달리 직접 접촉이나 스캐닝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어 바코드를 대체할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각종 물품에 소형 칩을 부착해 사물의 정보와 주변 환경정보를 무선주파수로 전송·처리하는 비접촉식 인식시스템이다. 1980년대부터 등장한 이 시스템은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전용 근거리 통신) 또는 무선식별시스템이라고도 한다.
판독·해독기능이 있는 판독기와 고유 정보를 내장한 RF 태그(RF ID tag), 운용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된 전파식별 시스템은 사물에 부착된 얇은 평면 형태의 태그를 식별함으로써 정보를 처리한다.
RF 태그는 반도체로 제작된 트랜스폰더 칩과 안테나로 구성되며, 수동식과 능동식이 있다. 수동식이 내부 전원 없이 판독기의 전파신호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동작하는 데 비해 능동식에는 스스로 작동하기 위해 RF 태그 전지가 내장되어 있다. 실리콘 반도체 칩을 사용하는 칩 태그와 LC소자, 플라스틱 또는 폴리머(polymer:중합체) 소자로만 구성된 무칩 태그로 구분하기도 한다.
전파식별 기술은 바코드처럼 직접 접촉하거나 가시대역 안에서 스캐닝할 필요가 없다. 이 같은 장점 때문에 바코드를 대체할 기술로 평가받으며, 활용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저주파 전파식별 시스템(30 kHz~500 kHz)은 1.8m 이하의 짧은 거리에서 사용되며, 고주파 시스템(850 MHz~950 MHz 또는 2.4 GHz~2.5 GHz)은 27m 이상의 먼 거리에서 전송이 가능하다.

흔히 유비쿼터스 컴퓨팅(유비컴)은 "5C의 5ANY"를 지향한다고 말한다.
5C는 컴퓨팅(Computing),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접속(Connectivity), 컨텐츠(Contents), 고요함(Calm) 이다.
5ANY는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어느 네트워크(Anynetwork), 어느 기기라도(Anydevice), 무슨 서비스든(Anyservice)을 말한다.
현재의 기술발전 단계로도 단편적이지만 도처에서 유비컴 시대로 가고 있음을 보여는 실제적 구현들이 나타나고 있다.
- 현 인터넷 가전기기(세탁기, 냉장고, 전자레인지)
- 자동검침 및 제어 시스템(수도, 전기, 가스, 조명)
- 청소하고 지키는 원격제어 로봇 (FloorBotics산요의 지소지마루 이지로보틱스의 토보)
- 지능형 컨셉카(도요타의 po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