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병 (schizopherenia)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schizopherenia의 정의, 원인-유발요인, 증상, 행동특정, 경과적예후 등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유발요인
1) 생물학적 요인
2) 정신사회적 요인
3. 증상
1) 양성증상
2) 음성증상
4. 행동특성
5. 경과 및 예후

본문내용

1. 정의
정신분열병 schizopherenia은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 반응으로 주요 뇌의 기능인 인지, 지각, 감정정, 행동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이다.
심각하고 지속적인 뇌질환으로 정신병적 행동뿐만 아니라 구체적 사고와 정보처리, 관계 설명, 문제 해결 등의 어려움을 초래하는 질병으로 주요 정신병의 하나로서 뇌의 기질적 장애로 인한 의식 혼탁의 징조 없이 사고, 정동, 감각, 의욕, 운동성 장애 등 인격의 각 측면에서의 특이한 와해를 초래하는 질병이다.
· Eugen Bleule - Freud의 무의식에 대한 역동적 이해를 근거로 하여 ‘정신이 분열한다.’는 의미의 정신분열병으로 명명하고, 모든 정신분열병에서 반드시 발견되는 기초 증상과 정신분열병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으며 다른 정신질환에서도 볼 수 있는 부수적 증상을 구별하였다.
· Sigmund Freud - ego가 약해서 현실로부터 위축되어 퇴행한 것이라고 보았다.
· Adolf Meyer - 기질적인 원인보다는 생활사를 중시하여 정신질환을 부적응으로 인한 습관의 와해 때문에 생긴 잘못된 반응으로 생각하였다.
· Harry Stack Sullivan - 정신분열병 발병에 모자관계의 중요성을 환기시켰고 그 이후 최근까지 가족관계에서 장애의 원인을 찾으려 하였으나 현재는 정신약물학, 신경생화학 및 유전연구의 발달에 영향을 받아 뇌질환으로 보는 경향이 우세하다.

2. 원인-유발요인
1) 생물학적 요인
① 신경전달물질의 소인 우리 몸에는 우리가 받은 시각, 청각 등의 정보를 중추로 전달해서 다시 정보를 해석하고 운동하도록 명령을 내리는 데 관여하는 물질들이 있다. 그런 물질은 신경정보를 전달해 준다고 해서 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