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과 REPORT - 관성모멘트 측정 실험》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결과 REPORT - 관성모멘트 측정 실험》 입니다.
풀이과정및 자료 대입하기 편하게 작성하였으며,
실험 결과의 분석 및 고찰의 내용이 뛰어나다고 칭찬들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실험 데이터 및 그래프 분석
2. 실험 결과의 총체적 분석
3. 결과 분석에 따른 고찰 및 토의(오차의 원인 및 결과에 미치는 영향 포함)
4. 참고

본문내용

2. 결과 분석
⇒ 실험(1) 회전축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는 실험을 제외한 (2), (3), (4)의 실험에서는 유효숫자를 고려한 상대오차가 모두 거의 100%에 가깝게 나온 것으로 보아 실험이 매우 부정확하게 실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T-Y 그래프를 보아 2차 곡선의 형태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추의 운동이 속도가 점점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즉, 가속도가 g 라고 예측되는 등가속도 운동임을 추측할 수 있게 된다.
3. 결과 토의 및 고찰
▶ 오차의 원인
⇒ 실험자의 미숙한 실험 : 가장 큰 원인은 추를 떨어뜨리는데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추를 떨어뜨림에 있어서 추가 일직선으로 떨어지는 운동을 하게 만들어야 했지만, 매 실험마다 추가 좌우로 진자 운동도 같이 하면서 낙하하였기 때문에 정확한 관성모멘트를 취하는 데 어렵지 않았나 생각된다. 게다가 그와 더불어 추의 회전운동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진자 운동을 하며 추가 떨어지게 되면, 관성모멘트는 더욱 작게 측정될 것이다.
⇒ 이론상 무시하는 요소들 : 관성모멘트를 이론상 유도하고 계산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도르래의 질량과 줄의 질량을 무시하였다. 이 역시 오차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 게다가 추가 낙하하면서 받게 되는 공기의 저항력이나 도르래나 회전축의 마찰 역시 무시하고 계산하였는데, 실제 실험에서는 이 역시 오차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실제 이러한 마찰이 존재할 경우 역시 관성모멘트는 실제 값보다 작게 측정될 것이다.
⇒ 유효숫자 : 이 실험에서 오차를 계산할 때 유효숫자를 고려하여 계산하였기 때문에 오차 값과 실험시 측정한 관성모멘트 값이 같게 나오기도 하였다. 이는 두 개의 유효숫자를 갖는 경우 실험값과 이론값이 두 자리 이상 차이가 났기 때문이다. 유효숫자를 고려한 것 역시 오차의 원인이며, 실험에 의해 계산한 결과 값도 유효숫자를 고려하여 적었기 때문에 그에 이중으로 유효숫자에 의한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