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술과 담배의 유해성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흡연과 음주의 유해성에 대해 작성한 교양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1.현대인들의 음주와 흡연

본론
2.술과 담배의 유해성과 건강
2-1 술의 유해성과 건강
※ 음주운전사고
2-2 담배의 유해성과 건강

결론
3. 나의 견해

※참고 자료

본문내용

2-1. 술의 유해성과 건강
술은 에틸알코올을 유효성분으로 하고 있는데 이러한 술을 마시면 혈액내의 알코올 농도가 상승하게 된다. 사람의 체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혈중 알코올의 농도가 0.13%~0.15% 정도에 이르면 약간 어질한 상태가 되고, 0.2%~0.3%정도가 되면 취하게 되며, 0.4%~0.5% 정도가 되면 생명에도 위험을 가져오게 된다. 다량의 음주 후엔 정신이 몽롱해지는데, 이러한 상태가 자주 있게 되면 술을 마시지 않으면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초조하게 되다가 알코올 중독 상태가 되어버린다. 적당하게 마시면 괜찮지만 알코올의 습관성 때문에 중독의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중독증이 되면 신체적으로는 수전증이 나타나게 되며, 정신 상태는 혼미해지고 의지나 이성이 강화되어 술을 마시기 위해 거짓말을 하게 되며 온갖 못된 행동을 하게 된다.
지속적인 음주, 즉 알코올 중독이 가져오는 대표적인 질병에는 간경변증이 있다. 이는 식품중의 반흔 조직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결과적으로 간경변증 환자는 황달이 생기고 무기력, 쇠약해져 사망하게 된다. 코르시코프 증후군에 있어서는 사고를 관장하는 대뇌피질의 세포가 파괴되고 기억력과 복귀력이 손실되어 마치 어린이 같은 상태로 된다.
산소 결핍증에 있어서는 알코올이 혈관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세포에 해를 주기 때문에 뇌에 공급하는 산소가 부족하게 되어 결국 많은 뇌세포가 파괴된다. 이 밖에도 술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에는 신경과민증, 간 경화증, 신장·심장 동맥의 퇴행, 간질과 신경염, 식욕감퇴, 변비증, 위염, 석태, 호흡의 지장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스포츠와 건강 “고려출판사” 송기성 · 최 실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