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차부등식 연구수업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수학과 고등학교1학년 교생 연구수업입니다.

목차

차 례

Ⅰ. 교재관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이론적 배경
3. 단원의 선정 이유
4. 단원의 구성 및 지도 계통

Ⅱ. 학생관
1. 학업 성취도 조사
2. 수학 교과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3. 설문조사 결과 분석

Ⅲ. 지도관
1. 지도 방안
2. 단원의 지도 목표
3. 지도상의 유의점
4. 단원의 지도계획

Ⅳ. 본시수업안

Ⅴ. 부록
1. 탐구활동지
2. 형성평가지
3. Power Point 자료

본문내용

수 학 과 수 업 안단원명Ⅲ.방정식과 부등식지도대상고등학교 1학년지도기간2007. 4. 30
~ 2007. 5. 25


Ⅰ. 교재관
1. 단원의 개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학습하게 되는 대수의 대부분의 내용은 실제로 방정식과 부등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 대수는 단순히 방정식과 그 해에 관한 연구에 국한되지 않고 군, 환, 체와 같은 수학적 구조에 관한 연구를 포괄하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특히, 방정식, 부등식 등에 나타나는 문자를 포함하는 다항식은 수를 확장한 또 다른 대수적 구조이다. 즉, 다항식은 정수와 같은 대수적 구조인 환(Ring)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항식은 대수적 구조를 파악하는 데 좋은 재료가 된다.
대수학은 이집트의 ‘린드파피루스’에서 시작하여 그리스의 디오판토스의 ‘수론’과 아라비아의 알콰리즈미의 ‘이항 정리’를 거쳐 유럽에 전파되었다. 그리고 프랑스의 비에트에 이르러 정리되었으며, 근대적인 대수적 기호법이 이 때 확립되었다.
일반적으로 대소 관계를 표현할 경우 부등호를 사용하게 된다. 부등호를 사용하여 두 수나 식의 대소 관계를 나타낸 식을 부등식이라고 부른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부등호의 기호 >, <를 사용한 사람은 영국의 해리엇이고, ≧,≦를 사용한 사람은 프랑스의 부게르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