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프로바이오틱스의 알레르기 질환의 면역증강 작용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3 | 최종수정일 2015.09.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로바이오틱스의 면역증강 작용 논문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2. 프로바이오틱스의 알레르기 면역증강 효과
3. 요약 및 제안
4. 프로바이오틱의 구비조건
5. 프로바이오틱의 일반적효능
6. 국내 기술 동향
7. 섭취량
8. 섭취 시 주의사항
9.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국내 및 국제적 관리동향
10. 시중 판매제품의 성분비교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본문내용

1. 개요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 LAB)은 건강한 사람의 소장과 대장에서 서식하는 주된 정상균총으로서 “Probiotics”라고 불리며, 소장에는 주로 lactobacilli가, 대장에는 주로 bifidobacteria가 주된 유산균이다.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안티바이오틱스(antibiotics)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사람이나 동물에게 건조세포나 발효산물의 형태로 투여하여 숙주의 장내 균총을 개선하여 좋은 영향을 주는 생균제를 말한다”. 인체에는 400여 종의 미생물이 100조개 이상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람의 장 내용물은 식물과 미생물이 6:4비율로 들어 있다. 장내 미생물은 유아기에는 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을 비롯한 유용세균이 전체 장내 균총의 90%이상을 차지하지만, 노년기가 되면 클로스트리움을 비롯한 부패세균이 증가하여 노화를 촉진하게 된다.
Probiotics는 인체 건강에 유리한 살아있는 미생물학적 음식물로 정의되며, 최근 주목되고 있는 것은 이들의 면역조절 효과이며, 특히 장점막 면역계의 초기 면역기능의 획득과 유지 및 변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 되고 있다.(2) 특히 주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유산균은 lactobacilli로, 만성 염증성 장염(chronic inflammatory bowel disease), 장점막 세포 유래의 악성 종양 및 식품 알레르기 등의 질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것들이다. 이러한 연구의 시작은 장내에서 유산균의 집락화가 저하된 경우 만성 염증성 장염이나 대장암과 같은 장 질환 발생이 증가하고, IgE-매개성 알레르기 면역반응이 증가한다는 사실에서 비롯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