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국가과외 서평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국가과외 서평입니다.

연대 교수이신 한준상 교수님께서 쓰신책입니다.
우리나라 교육문제를 적나라하게 지적해주셨습니다.

목차

.저자소개
1장 민생사범, 사교육옥죄기
2장 국가과외 전쟁론
6장 ‘우리’교육학자의 욕망
8장 학교매트릭스
9과 취보의 학교교육
결론
느낀점

본문내용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중간고사 대체 과제물로 교수님이 내주셔서 하게 되었다. 그중에서 국가과외란 책을 택하게 되었는데 다른 책 보다 더 중요한 내용이 있는 것 같았다 그래서 이 책을 서평 해보기로 했다. 막상 보니 어려웠다.

국가과외란 책은 교육학, 사회과학 관련인 책인 것 같은데 이 책을 보면 국가과외에 기본을 두고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시원하게 지적해 주는 책이다. 저자의 보충자료 설명도 뛰어난데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의 고칠 점이 많은 줄 몰랐다. 처음 첫 장은 저자의 서언으로부터 시작된다. 책 두께 만큼 서언도 길다. 국가과외의 생태에 대해서 라고 서언이 시작된다.
작가가 이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는데 “국가과외를 중심으로 삼아 한국교육의 여러 문제를 교육적인 쟁점으로 논의 하고 있다. 또한 국가과외를 새로운 공공 교육기관으로 내세울 수 밖 에 없었던 여러 가지 의도들을 점검하고 있다.” 책 서언에 써 있는 글을 인용하자면 이렇다. 저자가 이 책에 대해 친절하게 소개한다. 또 이 책에서는 한국교육문제를 중요시 여겨 해석학적으로 분석 하였다.

또 저자는 학생들에게 대학입시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고 학부모들에게는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고자 했던 ‘국가과외’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는 한편 이를 극복하고 나아가 학교교육의 해체를 막기 위해선 일선 교사들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명쾌한 대안을 제시 한다.
그리고 수능과외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척박한 우리 교육계의 현실과 ‘배움’이 없는 교육풍토, 그리고 그런 국가적인 프로젝트를 만들어내는 교육정책수립자들의 무의식 등을 비판하고 있다.

서언에 나온 개념을 분석하자면

해석학(적) 이란? 해석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다루는 학문. 본디는 문헌 해석의 기술을 이르나 독일의 철학자 딜타이가 정신과학의 방법론으로서 새로 제창한 것이다. 문헌이나 예술 작품, 넓게는 인간 정신의 산물을 인간의 체험이 표현된 것으로 보고, 표현을 통하여 그것을 산출한 인간의 체험을 이해하려고 하였다.


즉 해석학을 이용해 한국교육에 대해 분석했다는 것이다. 한국교육 문제점이란 간략하게 말하면 입시문제나 사교육을 말한다. 그리고 저자의 사설으로 서언이 마쳐진다.

참고 자료

도서출판 학지사 http://www.hakjisa.co.kr/
박남기 교수님의 교육전쟁론 장미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