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학]대학생의 동거에 관한 인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서론

1. 들어가며


본론

2. 동거의 개념과 범위
3. 동거에 관한 설문 1
4. 동거에 관한 설문 2
5. 사례로 본 대학생 동거
6. 동거의 찬반의견
7. 동거의 장∙단점
8. 외국의 동거
9. 바람직한 동거 문화를 위하여

결론
10. 마치며

참고자료
-동거계약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1.들어가는 글

동거는 이제 우리 사회에서 물위로 떠오른 사회적 이슈 중 하나이다. 최근의 동거형태는 초창기의 동거와는 다른 모습들로 나타난다. 동거라는 단어는 결혼을 앞둔 남녀가 함께 사는 혼전동거의 개념이 아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동거라는 현상에 대해 현재의 시각으로 다시 한번 살펴보고 재조명 해 볼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도 대학가에서의 동거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사실 대학가에서 동거를 하는 대학생들이 많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 하지만 예전에는 연인이 된 상태에서 동거에 들어갔지만 최근 경향은 다르다. 아예 ‘동거할 이성 룸메이트를 찾습니다’와 같은 글들이 온라인․오프라인상 대학교 게시판에 휴대 전화번호와 함께 올려진 것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예전 대학생 커플들이 주변에 숨기면서 음성적으로 이뤄졌던 동거가 양지로 올라온 것이다. 예전에는 동거를 하기 위한 조건이 남녀 서로가 연인이어야 가능했다. 그리고 그 취지도 연인들이 경제적인 부담을 덜기 위해서 동거를 했던 것이다.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 학생들은 대부분 자취나 하숙을 하게 된다. 혼자 살림을 꾸리다 보면 상당한 비용이 들게 마련이기 때문에 방을 같이 쓰면서 비용을 공동 부담하면 용돈이 넉넉해지기 때문이다. 남학생들의 경우, 남자가 혼자 살기보다는 깔끔한 여자 친구와 같이 생활하면 집안이 깨끗해진다는 생각에서 동거를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최근 대학가 동거 경향을 보면 반드시 연인이 아니라 해도 같이 동거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대학생은 “동거를 하는 남녀대학생을 보면 ‘성관계‘를 맺는 것 아니냐는 주위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당당하게 동거를 한다” 고 말하면서 “동거생을 구한다는 글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새로 쓰는 사랑이야기>의 내용 중 한 부분이다. (성의 문화적 각본: 모든 사회는 성에 대해 특정한 규범이나 인식, 태도, 행동 등을 규정하고 있다. 이것을 성에 대한 문화적 각본이라고 한다. 즉, 모든 사회는 성을 주제로 한 특정한 각본을 가지고 있어서 성의 각본은 성행위의 동기를 제공하고, 행동의 지침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우리문화에 익숙해서 그것을 잘 인식하지 못하지만, 우리 사회에는 데이트 각본, 첫날밤 각본 등이 존재한다. 즉, 인간적 감정의 자연스러운 흐름의 산물로 간주해온 성, 사랑, 결혼에 대한 생각은 사실은 하나의 문화적 구성물이며 따라서 시대에 따라서 변화한다. 그러나 문화적 각본이 그 자체로 억압적인 것은 아니다. 서구적 각본들은 그 시대의 물적 조건과 상응하면서 나타났고, 각 시기의 삶에 새로운 질서와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문화적 각본은 일정한 시대적 기능을 갖고 있으며, 그 기능이 끝나갈 때 억압성을 드러내게 된다.) 이 글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우리가 지금까지 도덕이고 윤리라고 알아왔던 성에는 사랑과 결혼이 수반되어야한다는 사고방식은 시대적인 각본일 뿐이다. 동거는 성과 사랑을 결혼이라는 제도적 구속으로부터 해방시켰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 속에서 대학생들이 혼전동거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설문조사와 몇가지 사례를 통해 인식과 실태를 위주로 조사해 보았다.

참고 자료

또 하나의 문화 동인.(1991). “ 새로 쓰는 사랑이야기 ” 또 하나의 문화.
또 하나의 문화 동인.(1991). “ 새로 쓰는 사랑이야기 ” 또 하나의 문화.
또 하나의 문화 동인.(1996). “ 새로 쓰는 결혼이야기2 ” 또하나의 문화.
필립 아리에.(1996). “ 성과 사랑의 역사 ” 김광현옮김. 황금가지.
함인희 외 22인.(2002). “ 우리 동거할까요? ” 코드출판사.
장영희(2001). “ 나는 아직도 애인이 필요하다 ” 문학관.
명순구.(2002). “우리 동거할까요” 코드 출판사.
(2005-03-24) “ ‘특별’할게 없는 新생활방정식 ” 세계일보.
(2005-04-25) “ 대학생 동거의 실태 ” 헤럴드경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