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기술]초전도현상, 초전도체란?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초전도현상, 초전도체란?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전도 현상
2. 초전도 현상의 이론족 설명
3. 초전도성의 발견
4. 고온초전도체의 역사
5. 초전도 물질의 종류
6. 초전도체의 특성
7. 초전도체의 응용

본문내용

왜 세상 사람들은 초전도라는 물질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초전도관련 연구에 막대한 인력과 연구비를 투자하고 있을까? 그것은 값이 비싼 액체헬륨을 이용하는 저온초전도체에 비하여 아주 값이 싼 액체질소를 이용하는 고온초전도체의 응용분야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고온초전도체를 잘 활용한다면 에너지, 환경, IT 및 BT 분야 등에서 새로운 산업 혁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초전도현상과 초전도체
초전도현상(Superconductivity)이란 어떤 물질이 적절한 조건 하에서 물질의 전기저항(Electric Resistance)이 완전히 사라지는 특성과 자기장을 배척하는 완전반자성(Perfect Diamagnetism) 특성을 갖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초전도란 지칭은 전기저항이 제로이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어떠한 물질보다도 전기전도성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 `최고(Super)의` 전도체(Conductor)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초전도체가 되기 위한 적절한 조건에는 온도(Temperature), 자기장(Magnetic field) 및 전류(Current) 등이 있다. 상온에서 초전도성을 나타내지 않는 물질이 적절한 조건 하에서 초전도체로 변하는 것을 정상상태(Normal State)에서 초전도상태(Superconducting State)로의 전이(Transition)라 하는데, 특히 열역학적인 초전도상태에서 초전도체가 외부자기장과 통전전류가 없는 상황에서 초전도성을 나타내는 최고의 온도를 임계전이온도(Critical Transition Temperature)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