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비용 구조적 사회의 원인과 해결 방안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고비용 구조적 사회의 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보자.

목차

[서론] *고비용 구조적 사회와 물가 상승
[본론] *고비용 구조적 사회의 원인 분석
[결론]*[나의 생각]

본문내용

[서론] *고비용 구조적 사회와 물가 상승
고비용 구조적 사회는 높은 물가 상승으로 시작 할 수 있다.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화폐의 가치는 하락하게 되고 물가는 전반적으로 상승하여 그에 따른 인플레 압박현상이 생겨나게 된다.
물가 상승으로 노동조합은 높은 임금을 요구하게 되고 , 그에 따라 노동조합의 파업등으로 인해 노사간의 갈등은 시작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임금 인상으로 인해 그에 따른 실질적 생산력은 떨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기업의 고비용 저효율 구조가 생성되게 되는 것이다.
결국 기업은 높은 임금으로 인하여 , 오른 임금만큼 물품원가를 높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물가 현황을 경제협력개발기구인 OECD회원국들과 비교해 본다면 국내 물가가 미국과 비슷하게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소득은 이제 2만달러를 향해 가는 시점인데 ,이는 미국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소득이다. 하지만 다른 유럽연합이나 OECD회원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지는 않다. 그러나 우리가 주위해야 할 것은 물가 상승의 오름폭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소득상승률에 비해 물가 상승률의 증가폭이 큼으로 인해 국민들의 경제체감은 차가워 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물가 상승의 원인으로는 과소비와 환율 변화, 그리고 정부의 관세제도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소득은 앞에서 언급한 2만 달러 수준이다. 하지만 소비수준은 4만 달러 정도의 수준이다. 소비에 비해 소득은 적으면서 소비지출액은 2배에 달하는 것이다. 이는 높아진 소비문화수준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