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가치로써의 효율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효율의 정의 및 분류
평등과 효율의 비교분석

목차

효율(efficiency)
1. 효율이란?
1) 수단으로서의 효율
2) 배분적 효율 (파레토 효율)
3) ‘시장의 실패’의 원인
2. 갈등적 가치
3. 평등과 효율의 관계
1) 근로동기의 약화
2) 저축과 투자동기의 약화
3) 소비자 선택의 왜곡
4) 생산자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의 축소로 인한 경쟁성장 둔화
5) 운영효율성 : 정부의 실패
4.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효율이란?

효율이라는 말은 매우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 때 사용하는 사람들마다 또는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대부분 효율의 핵심적인 의미는 최소한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대한의 결과(목표)를 얻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정책에 있어 경제적 효율은 평등과 관련하여 논의가 이루어졌고 그 가운데서도 두가치의 대체적인 관계 즉, 평등 가치의 추구는 반드시 경제적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것인지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다.

1) 수단으로서의 효율

수단으로서의 효율은 특정의 보다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혹은 이차적 목표를 의미하는 것이지 효율 그 자체가 주된 목표는 아니다. 즉, 수단으로서의 효율은 평등을 추구하는 여러 정책 가운데 어느 것이 보다 적은 자원으로 보다 더 큰 평등을 성취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일 뿐이다. 따라서 평등을 추구할 경우 너무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여 비효율적이라고 하더라도, 비효율이라는 것이 바로 평등이라는 일차적 목표 그 자체를 희생할 수 있게 만드는 기준이 될 수는 없다.
사회복지정책이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상황에서는 가능한 한 적은 자원으로 낭비나 중복 없이 정책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더욱 수단으로서의 효율의 개념이 중시된다.
2) 배분적 효율 (파레토 효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