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체에너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화학 대체에너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 ^

목차

■ 서론
■ 본론
□ 대체에너지의 등장배경
□ 대체에너지의 종류

본문내용

□ 대체에너지의 등장배경
1973년과 1979년 2차에 걸친 석유파동(Oil Shock)은 각국으로 하여금 에너지정책의 중요성을 확인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2차례의 석유위기로 공업을 기본으로 하는 세계경제는 엄청난 경제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우리나라와 같이 경제개발의 초기단계에서 있고 에너지의 절대량을 아랍 산유국에 의존하고 있던 에너지수입 개발도상국은 회복이 어려운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심각한 피해를 경험한 우리나라와 같은 에너지수입 개발도상국뿐만 아니라 서방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가 경제적인 후퇴를 경험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최근에는 석유에너지의 수급에 대한 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나름대로 국가차원의 에너지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2차례의 석유위기를 겪고 최근에는 국제석유시장의 불안정성이 증대함에 따라 경제적 타격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에너지 사용에 있어서 석유의존도를 낮추고 에너지 사용자체를 감축하는 정책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화석에너지 자체를 대체할 다양한 대체 에너지원들의 연구개발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 대체에너지의 종류

① 태양 에너지 (Solar Energy)
태양은 막대한 양의 열과 빛에너지를 생산하는 무한정의 에너지원으로 건설 및 이용 가격도 점차 싸지고 있는 중이다. 태양에너지는 집이나 회사에서 물을 데우는 데 사용될 수도 있고 태양빛으로 음식을 만들 수도 있다.
태양 전지 (solar cells) :태양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전지나 밧데리로 이미 전자 계산기, 손목 시계, 인공 위성의 전원으로서 이용되고 있다.
장점 : 1. 태양 전지는 태양 에너지만 존재하면 언제라도 발전이 가능한 무공해 에너지원이다. 2. 소음 및 온 배수 공해도 없다.
단점 : 1. 태양광 발전은 햇빛이 있어야만 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계절과 기후의 제약을 크게 받는다.
2. 큰 발전량을 얻기 위해서는 태양 전지판이 매우 커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넓은 땅이 필요하다.
이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이용은 초기에는 주로 인공 위성 및 등대, 통신용의 전원 등으로 이용되었으나, 보급이 확대됨으로써 주택용이나 낙도 전원용, 그리고 아파트 단지 등의 전원 공급용으로도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태양 전지의 특성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조건 즉, 적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외딴 지역 등에 국한되어 실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남 하화도에 60kW급, 최남단 마라도에 30kW급 시스템이 설치되어 섬 주민들에게 전원을 공급하고 있다. 그리고 제주도 한라산의 백록담 가는 길목에 있는 산장과 휴게소 등에는 이러한 태양전지를 활용한 곳이 많이 있다.

② 지열 에너지(Geothermal Energy)
지구상의 모든 지역은 지하로 내려갈수록 온도가 증가하는데, 이를 지열 에너지라 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뜨거운 물이나 증기를 얻을 수 있다. 때때로 이곳 뜨거운 바위 근처에 물이 스며들기도 하는데, 이것은 너무 뜨거워서 증기로 바뀌게 된다. 이 뜨거운 물이 땅의 갈라진 틈을 통해 스며 나왔을 때, 우리는 이를 온천이라고 부른다.
장점 : 1. 환경오염이 없고, 고갈되지 않는 에너지이다.
2. 주변에 난방수를 지급하여 온천 등과 같은 관광지와 함께 살릴 수도 있다.
단점 : 1. 장소의 선정이 어렵다.
2. 예상했던 만큼의 온도가 나온다고 보장 할 수 없다.
3. 건설비가 많이 든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남북도 지방의 동북 해안 지대, 즉 영덕과 사천을 잇는 선의 동쪽에 고온대가 분포한다. 세계적으로 볼 때 고온의 지열대는 필리핀, 대서양 지열대, 아프리카 지열대 등 몇 개의 지열대들이 알려져 있다.이러한 지역들에서는 온천을 상업적으로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거나 수백 m 깊이에서 100~300℃의 증기를 얻어 지열 발전 등에 이용한다. 또한 이들 지열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2~3km를 파서 100℃ 미만의 열수를 얻어 식물을 키우는 온실이나 가정집 같은 건물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지기도 한다.지구 내부의 열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지열 발전에서는 먼저 평행하게 2개의 시추공을 뚫는다. 찬 물이 한 쪽 시추공으로 내려가면 가열되어서 증기 상태로 되돌아 오는데 이 증기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한다. 지열 발전소는 미국, 뉴질랜드, 필리핀, 아이슬랜드, 일본 등에서 가동 중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