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담낭염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6.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성인간호 병원 실습때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담낭염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이며, 생각해볼 수 있는 간호진단도 수록했습니다.

목차

1. 일반적 정보

2. 병력,과거력

3. 현재 질환과 관련된 입원 전 치료과정, 입원 후 치료과정

4. 신체검진 및 간호사정

A. 영양과 배설욕구
B. 산소욕구
C. 활동과 휴식요구
D. 안전과 안정욕구

◎ 생각해 볼 수 있는 간호문제 ◎

본문내용

4. 신체검진 및 간호사정

A. 영양과 배설욕구
키는 167cm, 체중은 59 kg이며, 최근의 체중변화는 없다고 하였고, 술과 담배는 하지 않는다. 표준체중은 61.3kg으로 조금 마른 편이다. 1일에 3끼 모두 먹으며, 양은 보통 정도로 먹는다고 하였다. 식이형태는 일반식이며, 특별히 가리는 것은 없고, 육류 고기를 좋아한다고 하였다. 음식 알레르기는 없으며, 입원 전 오심, 구토의 증상은 특별히 없었지만, 약 1년전부터 오른쪽 배에 약간의 통증이 느껴졌다고 하였고, 입원 전 마지막으로 배변 본 날짜는 5월 19일에 1회 보았고, 소변은 하루에 200-300cc씩 4-5회정도 본다고 하였다.
수술 후에는 Foley catheter를 사용하였고 시간마다 I/O check를 하고 있으며, 식이로는 처음에는 NPO를 하다가 sips of water 후 저지방식죽과 수액으로 섭취하고 계셨고, 나오는 병원 죽의 1/3~ 2/3정도 먹는다고 하였다. 수술 후 식사를 하는데 특별한 복부 불편감은 없다고 하였다.
배액관으로는 Foley catheter 와 Hemovac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소변의 색깔은 수술 직후에는 진한 농축뇨였으나, 이후에는 너무 연하지도 않고 농축되지도 않은 호박색을 띄었다. Hemovac 의 색깔로는 수술 후 혈액과 함께 양도 많았으나, POD#2일째 되는 날은 저녁 때 10cc 정도 측정되었으며, 색깔도 옅은 주황색 혹은 귤색의 색깔을 띄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현문사
성인간호학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